급변하는 미래,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글로벌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기술개발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 중 하나가 바로 특허분석이다. 특허란 기술 공개의 대가로 독점권을 부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기밀로 다루어지는 대부분의 타 기술정보와 달리 특허정보는 공개된다. 특히 신규성, 진보성, 유용성 요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독점권이 부여되며 정확한 정보기입을 전제로 하는 만큼 데이터의 신뢰성이 높다. 특허문서는 일정 형식에 따라 작성되어 분석이 용이하며, 그 분량 또한 방대하다. 기술에 대한 권리를 선점하고자 기술개발 완료 후 빠르게 특허출원이 이루어지므로 데이터의 최신성 또한 높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의 문턱에 진입한 시점에 세계는 미중패권경쟁으로 인한 신냉전시대로 나아 가고 있다. 외교, 안보, 기술이 일체화되며 기술안보라는 용어가 일상화되고 있다. 세계 주요국은 반도체, 배터리, AI, 로봇, 양자, 바이오 등 미래시장에서 주도권을 좌우할 핵심기술의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회가 성장하면서 필연적으로 사회이슈는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기후온난화로 비롯된 따뜻한 겨울, 자욱한 미세먼지, 고령화되어가는 한국 사회 그리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지정학적 긴장 등 현재 우리가 체감하는 사회이슈만 해도 그 수가 상당하며, 각각 원인과 진행되는 양상이 다르다. 2015년 유엔은 인류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17개를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