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EPM)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매니지먼트(EPM) 과정 소식
EPM 제25기 제주 워크샵
11월 24일(금)~25일(토) 1박 2일 동안 제주도에서 'EPM 그리고 숲과 힐링' 이라는 주제로 EPM 워크샵을 진행하였다. 한라산 둘레길이자 유네스코가 지정한 제주 생물권 보전 지역인'사려니 숲'과 천연기념물 제374호로 지정된 비자나무숲인'비자림'을 걸으며 강의실에서 못다 한 담소도 나누고, 삼나무 향과 비자나무 향을 맡으며 명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EPM 25기 원우들의 결속과 화합을 다지는 뜻깊은 워크샵이었다.
EPM 제12회 'EPM 콩그레스 2023'개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매니지먼트(EPM) 과정(주임교수 박준범)은 12월 8일'EPM 콩그레스'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EPM 과정 제25기 재학생들과 EPM 동문들이 주축이 되어 '프로젝트; 인간, 조직 그리고 문화'라는 대주제로 개최하였다. 박준범 EPM 주임교수는 개회사에서 "세계는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를 지나 격변의 소용돌이 속에 있지만 EPM 콩그레스가 이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기 위한 지혜를 모으는 플랫폼으로 역할하기를 기대하며, EPM 과정은 지난 10년을 넘어 향후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더욱 발전적인 모습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PM '자랑스러운 CEPM' 선정 시상
12월 8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EPM 과정(주임교수 박준범)은 EPM 동문회(회장 김희준)와 함께 '자랑스러운 CEPM' 대상을 선정하고 시상식을 가졌다.
'공인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매니저(CEPM)' 인증은 EPM 과정 이수와 동시에 프로젝트 사례 연구 평가 후 인증하며 2010년 과정 개설 이후 394명의 CEPM이 배출되어 국내외 산업 현장에서 사업관리(PM)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올해 각 산업 분야에서 프로젝트 성과 창출로 국가와 산업 발전에 공헌하고 모교 발전에 명예를 높인 '자랑스러운 CEPM' 대상 수상자는 이동혁(인천국제공항공사 처장), 이상돈(이노지오테크놀로지 대표이사), 이재훈(그린에너지코리아 대표이사), 전재갑(현대자동차 상무), 황명구(금호건설 수석매니저) 이상 다섯 명이다.
EPM 제25기 리더십 하드트레이닝 워크샵
EPM 제25기 리더십 하드트레이닝 워크샵이 2월 16일부터 23일까지 2주에 걸쳐 서울대학교 글로벌 공학교육센터에서 진행되었다. EPM 과정의 리더십 하드트레이닝 워크샵은 EPM 졸업생들이 입을 모아 교육 기간 중 가장 힘들지만, 가장 큰 성취감을 얻는 교육이라고 말하는 EPM 과정의 대표 교육 중 하나이다. 25기 워크샵은 2주에 걸쳐 하루 14시간 이상 전일 교육으로 진행하였다. 금요일마다 오전 9시부터 밤 12시까지 식사 시간 외에는 계속 교육을 진행하는 강행군이지만, 교육생들의 열정적인 참여로 워크샵이 진행됐다.
EPM 과정의 핵심 교육 중 하나인 리더십 하드트레이닝 워크샵은 조를 나누어 조마다 조장, 기록자, 발표자, 관찰자, 답변자, 질문자를 선정한다. 모두가 역할을 가지고 2주간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각 조는 리더십 강의, 피드백 원칙, 기술 집단 토론, 토론의 기술, 구두 보고, 실습, 엘리베이터 스피치 실습, 분석의 원칙 등을 우선 학습한다. 또 그 뒤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여 자료 수집, PPT 작성, 발표 연습을 통해 각각의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분석의 질, 토론 및 발표 기술에 대한 최종 실습을 진행한다. 발표 후에도 강사와 교육생들의 날카로운 분석, 비평, 피드백을 교환한다. 교육생들이 워크샵 기간 치열하게 고민하고 그 과정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EPM 과정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