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전문대학원 등 개별 발간 뉴스레터
서울대 공학교육혁신센터, 실무형 금융 AI 전문가 양성 교육 운영
우리금융그룹 재직자 대상 'AI·데이터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운영
공학교육혁신센터는 2025년 5월부터 9월까지 우리금융그룹 재직자 대상으로 AI·데이터 전문가 양성 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2025년 4월 체결된 서울대학교와 우리금융그룹 간 산학협력 MOU를 기반으로 기획된 실무 중심 산학협력 교육과정으로, 디지털 금융 산업 혁신을 이끌 고급 AI·데이터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 18주간 매주 토요일 진행되는 이번 과정은 ▲Python 기반 AI 프로그래밍, ▲머신러닝·딥러닝·강화학습, ▲생성형 AI 및 금융 컴플라이언스 등 금융 산업 맞춤형 주제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습을 융합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다. 교육은 Colab 및 ChatGPT 등 최신 클라우드 기반 학습 환경을 활용하여 실시간 코드 실습과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현장과 유사한 몰입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본 교육은 금융 산업 특화 주제를 중심으로 AI 기반 문제 해결 역량 향상을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PBL)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다. 교육 후반부에는'제안 발표(Problem Proposal)'와 '최종 발표(Final Demo)'의 2단계로 구성된 프로젝트 발표 체계를 통해, 단순한 아이디어 제시를 넘어, AI 모델의 '기획 - 구현(Capstone Challenge) - 성과' 검증에 이르는 완성형 문제 해결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컴퓨터공학부, 통계학과, 산업공학과 등 다양한 전공 교수진이 참여해 기초부터 최신 기술까지 폭넓게 다루며, 실제 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실습, 팀 프로젝트, 발표 등 실무와 유사한 방식으로 전 과정이 설계되었다.


교육생들은 Google Colab과 ChatGPT 기반의 실습 환경에서 실시간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개별 및 조별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교육 후반부에는 금융 사기 탐지, 투자 자동화, 생성형 AI 기반 고객 응대 시뮬레이션 등 금융 현장의 문제 해결을 주제로 한 팀 프로젝트가 진행되며, 수료 전에 결과 발표회도 예정되어 있다. 해당 발표회에는 서울대 교수진은 물론 우리은행 임원진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현실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예정이며 프로젝트 결과물이 실무에 바로 적용될 수 있을 정도의 높은 완성도를 확보할 계획이다.
공학교육혁신센터는 교육생과 기업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 교육과정 기획부터 운영, 평가 및 피드백 수렴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주도하며 커리큘럼을 구성하였다. 또한 본 과정 이수자에게는 서울대학교와 우리금융그룹이 공동 발급하는 수료증이 수여되며 수료생들은 금융 산업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실무형 AI·데이터 인재로서 역량을 갖추게 된다.
이번 교육 연수는 단순한 기술 학습을 넘어, 산업 현장과 긴밀한 연계를 통해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도 공학교육혁신센터는 다양한 산업과의 협력을 통해, 기업 재직자들이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최신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2025 서울대학교 공과대학(공학교육혁신센터) × 우리금융그룹 산학협력 MOU 체결
공학과 금융이 만나다, 디지털 미래를 여는 협력의 시작
서울대학교 공과대학(공학교육혁신센터)과 우리금융그룹이 지난 4월 3일(목) 기술 기반 미래금융 혁신을 위한 전략적 산학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금융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서울대 공대의 기술 역량을 접목, 신성장 동력 확보 및 기술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한다.
이번 협약은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진행했다. ▲기술 기반 스타트업 지원 협력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맞춤형 전문 교육 ▲금융 접목 유망 기술 분야 공동 연구다. 이는 단순한 인재 교류를 넘어, 산업 전반의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실질적 협업이다.
우선 디노랩(DINNOLab)과 연계, 전국 단위 유망 기술 기반 스타트업을 공동 발굴하고 기술 검증, 자문, 사업화까지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디노랩은 전국 5개 센터(서울, 경남, 충북, 부산, 전북) 및 해외 1개 센터(베트남)를 통해 17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공대와 협력은 이러한 성과를 기술 중심으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맞춤형 전문 교육은 서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가 주관하며, 개발 직군을 위한 고급 심화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번 교육과정은 서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의 첨단 커리큘럼과 금융 현장의 실무 노하우를 결합한 것이 특징이며, 이를 통해 우리금융그룹 내 디지털 역량 고도화와 더불어 기술 기반 비즈니스 기획·관리·추진 인력을 본격 양성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단순한 MOU에 그치지 않고, 실제 과제 중심의 협업 구조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여 공학과 금융, 교육과 산업, 스타트업과 대기업이 함께 미래를 설계하는 모범적인 산학협력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