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 AIS
산업안전최고전략과정(AIS) 소식
2차 국내산업시찰 (한국철도공사 부산철도차량정비단·한국수력원자력(주) 삼랑진 양수발전소)
5월 22일(수)~23일(목) 1박 2일 일정으로 부산철도차량정비단 / 삼랑진 양수발전소 산업 시찰을 진행하였다. 이번 산업 시찰은 윤명환 주임교수, 운영위원 홍성현 교수 인솔하에 진행되었다. 부산철도차량정비단은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철도차량정비단으로, 약칭은 부산단이다. 부산단을 비롯한 전국의 4개 철도차량정비단은 본사 차량기술단 직속이며,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암동에 위치한 고속차량운영센터, 범천2동에 위치한 디젤차량정비센터로 구성된다. 고속차량센터는 KTX, KTX-산천, SRT의 경정비를, 디젤차량정비센터는 디젤기관차의 경·중정비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폐차된 철도 차량을 매각 이전까지 유치하고 있다. 2일 차 일정으로는 한국수력원자력(주) 삼랑진 양수발전소 산업 시찰을 진행하였다. 청평양수발전소에 이어 두 번째로 건설된 한국 최대의 양수식 지하 발전소로 순수 우리 기술로 1979년 10월에 착공하여 1986년 4월에 준공되었다. 지하에 시설용량 30만kW급 발전기 1, 2호기를 보유하여 총 시설용량은 60만kW에 이른다. 상부 저수지는 높이 88m, 하부 저수지는 높이 78m의 사력댐으로 축조되었으며 담수량 646만 4000㎥, 수심 27.7m로 6시간 발전이 가능하다. 지하 발전소에는 펌프 터빈과 발전 전동기, 변압기 등의 보조 기기들이 설치되어 있다. 모든 기기는 자동화되어 중앙제어실에서 컴퓨터로 원격제어된다. 양수식 발전은 전기를 일으킨 후 방류하는 물을 하부의 보조댐에 담아두었다가 밤에 남은 전력을 이용해 상부 저수지로 보낸 다음 전력 소비가 많은 낮에 다시 물을 흘려보내 발전하는 방식이다. 이 발전소는 탈유(脫油) 전원 개발과 수력자원의 적극 개발 등 에너지 다원화 정책에 맞추어 건설되었으며 빠른 가동과 정지 능력, 전력 계통의 효율적 운용, 높은 에너지 효율이 특징이다. 이틀에 걸쳐 건설 및 에너지 분야 국내 산업 시찰을 통해 국내 산업의 발전 시설 및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1학기 국외산업시찰 (헝가리·오스트리아·체코)
AIS과정 20기 교육생 일동은 해외 산업 기술 및 산업 안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6월 17일부터 6월 25일까지 7박 9일 일정으로 헝가리, 오스트리아, 체코 국외 산업 시찰을 다녀왔다. 이번 산업 시찰은 윤명환 주임교수, 운영위원 성영은 교수, 홍성현 교수 인솔하에 진행되었다. 공식 일정으로 부다페스트 상업지구에 위치한 그라피소프트 파크(Graphisoft Park)를 견학하였다. 현대적인 건물과 조경이 조화를 이루고, 다양한 기업과 기술 전문가들이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협업하는 공간소프트웨어 개발 및 정보 기술 회사들을 위한 비즈니스 파크이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연구와 국제적인 공동 관리를 위하여 설립된 국제기구인 국제원자력기구(IAEA) 시찰도 진행하였다. 이 외에도 오스트리아 최고의 고딕 건축물인 성 슈테판 성당과 합스부르크 왕가의 여름 별장인 쉔부른 궁전, 체코 프라하에서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구시가와 프라하성을 연결하는 블타바강의 가장 오래된 다리인 카를교, 현재 대통령의 관저로 사용되고 있는 프라하 성, 체코 역사의 많은 사건이 발생한 역사적인 장소인 바츨라프 광장 견학 등 1학기 국외 산업 시찰의 모든 일정을 마쳤다.
2학기 개강
7월~8월 자체 학습 및 수료 논문 작성 기간을 보내고, 9월 2일(월) 2학기 개강을 하였다. 2학기 수업도 교육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더 알찬 교육 내용으로 신기술 동향과 현장 기술 접목 및 사례를 중점으로 흥미롭게 과정 운영을 이어갈 예정이다.
AIS 21기 모집안내
수업기간: 2025년 3월 ~ 2026년 1월(전일제)
수업시간: 매주 월요일 ~ 금요일(9:30~15:20)
입학자격: 공·사기업 및 산업계기관 부·처장급 이상
접수기간: 2025년 1월 2일 ~ 2월 14일
문의: mimi0772@snu.ac.kr / https://aissp.snu.ac.kr / Tel:02-880-9328(AIS과정 행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