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견학_관악수목원]
10월 20일(목) 운영위원 성영은, 홍성현 교수 인솔하에 서울대학교 관악수목원 견학을 진행하였다. 관악수목원은 교육과 연구를 위해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 수목원으로, 국내 자생식물 중심의 북반구 식물을 증식, 보전, 전시, 연구하며 수목원 관련 지식과 정보의 축적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숲 해설사의 인솔로 숲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숲의 형태, 구성상태, 구성원 간의 관계 등 자연적인 요소와 인간의 삶과 관련된 것, 역사적인 사항 등 문화적인 요소를 망라한 내용을 소개하며 숲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 시켰다. 또한, 숲과 자연에 흥미를 유발하고, 숲과 친밀해질 수 있는 예체능 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더불어, 산림의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회복시키는 산림치유의 시간을 가졌다.
[2학기 국외 산업시찰 및 졸업여행_베트남]
AIS 18기 교육생 일동은 11월 7일부터 11일까지 3박 5일 일정으로 베트남 국외 산업시찰 및 졸업여행을 다녀왔다. 이번 산업시찰은 AIS 운영위원 교수의 인솔하에 진행되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하롱베이에서 3000여 개의 주변 섬 관광 및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석회동굴을 감상하였으며, 단합훈련의 일환으로 10여 개의 사찰과 수백 개의 사리탑이 남아있는 옌뜨 국립공원 트래킹이 있었다. 공식일정으로는 베트남 흥옌성에 한국형 청정산업단지 개발, 신남방정책을 통해 주택, 부동산, 산업 부분에서 추진하는 핵심 경제협력 사업, 한-베트남 경제협력 산업단지를 시찰하였다. 이후 베트남의 독립을 선언한 바딘광장 및 베트남 국보 1호로 지정된 한기둥 사원 투어를 끝으로 이번 국외 산업시찰을 마무리 지었다.
[논문발표회]
11월 23일(수) AIS 논문발표회가 있었다. AIS 교육실에서 오전, 오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발표회가 진행되었다. 심사위원으로는 AIS 운영위원 교수들이 참석하였으며, 1인당 15분간 발표 후 5분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1년간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 자리로 많은 교육생들이 긴장한 모습이었으며, 최우수논문과 우수논문을 선정하여 수료식 당일 시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부부동반 문화행사_용산 씨네드쉐프 / 노보텔 앰버서더]
부부동반 문화행사가 12월 9일(금) 용산 CINE de CHEF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문화행사는 부부동반으로 저녁식사 후 영화 관람의 시간을 가졌다. 부부가 함께하는 자리여서 보다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18기 수료식]
2023년 1월 6일(금) AIS 18기 수료식이 글로벌공학교육센터 다목적홀에서 강연준 운영위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운영위원 교수와 교육생 가족동반으로 이루어진 수료식은 윤명환 주임교수의 학사보고를 시작으로 홍유석 공과대학 학장의 이수증서 수여, 윤명환 주임교수의 시상 순으로 진행되었다. 홍유석 공과대학 학장의 치사 후에는 한국남동발전 이근배 부장의 답사를 끝으로 18기 수료식을 마쳤다. 1년간의 값진 수료를 축하하며 과정에서 얻은 지식과 안목을 직장과 사회에서 훌륭히 활용하여, 본 과정이 이 사회에 기여하는 과정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기를 바란다.
[19기 입학식]
2023년 3월 3일(금) AIS 19기 입학식이 대면으로 진행되었다. 19기 입학 인원은 32명으로 공항철도(주), 안전보건공단, 한국공항공사, 한국남동발전(주), 한국도로공사,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중부발전(주), 한국철도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교육에 참여한다. 본 과정은 공기업 고위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화과정으로 다양한 공학분야 및 인문/사회/교양분야 과목의 이수를 통해 공학과 인문사회 분야 융합적 사고를 가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앞으로 1년 동안 치밀한 계획을 수립하여, 1년이 지난 뒤 많은 것을 배우고 얻어갈 수 있는 후회 없는 과정 생활이 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