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국내산업시찰_한국도로공사 한강하저터널 현장견학]
9월 14일(목) AIS과정 19기 교육생 일동은 한국도로공사 한강 하저터널 현장견학을 진행하였다.
이번 산업시찰은 윤명환 주임교수, 운영위원 김호경 교수, 성영은 교수, 심형진 교수, 홍성현 교수 인솔하에 진행되었다.
김포-파주 한강하저 터널 공사 현장은 길이 125m, 몸무게 3200톤의 TBM 장비로 기계 헤드에 달린 디스크커터를 돌면서 전진, 압력에 의해 파쇄하는 방식이다.
한강 바닥 15m 아래에서 길이 2980m의 한강 하저 터널을 뚫는 공사는 한강 하저에 건설되는 최초의 TBM 공법 도로터널이다.
한강 밑으로 다니는 지하철 노선은 있지만 차량이 다니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굴착 단면의 크기만 직경 14m에 달하며, 이는 국내 최대 규모로 최신 공법을 적용하여 안전하게 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익한 현장 견학이었다.
[4차 국내산업시찰_한국철도공사 호남철도차량정비단 / 전주 한옥마을 문화탐방]
10월 18일(수)~19일(목) 1박 2일의 일정으로 한국철도공사 호남철도차량정비단 산업시찰 및 전주 한옥마을 문화탐방을 운영위원 성영은 교수, 홍성현 교수 인솔하에 진행하였다.
호남철도차량정비단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장수동에 위치한 철도차량정비단이다. 수서고속철도 개통 이후 한국철도공사 임대 차량인 SRT 22개 편성의 정비를 이곳에서 수행하고 있다.
홍보 동영상 시청 후 업무 브리핑/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이후 안전모 착용 후 경정비/중정비 센터 등 국내 산업의 발전시설 및 현황에 대한 현장 견학을 진행하였다.
2일차 일정으로 진행된 전주 한옥마을 문화탐방은 전주 풍남동 일대에 700여 채의 한옥이 군락을 이루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 한옥촌이며, 전국 유일의 도심 한옥군이다.
1910년 조성되기 시작한 우리나라 근대 주거문화 발달과정의 중요한 공간으로, 경기전, 오목대, 향교 등 중요 문화재와 20여개의 문화시설이 산재되어 있으며, 한옥, 한식, 한지, 한소리, 한복, 한방 등 韓스타일이 집약된 대한민국 대표 여행지이다.
문화해설사의 안내로 경기전 역사 투어와 한옥마을 골목길 투어를 진행하면서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2학기 국외산업시찰 및 졸업여행_대만]
AIS 19기 교육생 일동은 11월 6일(월)~10일(금) 4박 5일 일정으로 대만 산업시찰 및 졸업여행을 다녀왔다.
윤명환 주임교수, 운영위원 성영은 교수, 홍성현 교수 인솔로 진행된 산업시찰은 파도의 침식 및 풍화작용의 산물로 희귀한 지형 및 지질경관을 이루고 있는 야류 해양국립공원 견학을 시작으로 해발 3,000m 타이루거(太魯閣) 협곡 트레킹, 타이페이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으로 도교, 불교, 토속신 각 종교의 색채가 서로 조화를 이루며 어우러져 있는 용산사 관광, 타이완 초대 총통인 장개석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국립중정기념당 투어를 진행하였다.
세계적 수준의 반도체 산업 클러스터인 신주 과학단지 산업시찰을 통해서는 산학협력체제를 구축, IT산업 및 기술집약형 첨단산업을 육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세계 4대 박물관 중 하나이며, 국보급 유물 약 60만점을 소장 중인 근대 중국 역사의 변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대만 국립고궁박물원(國立故宮博物院) 견학하였으며, 끝으로 역사적으로 높은 위상을 자랑하는 제국대학을 전신으로 모든 학술 분야에서 대만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국립 대만대학교 투어로 이번 국외산업시찰 및 졸업여행을 마무리하였다.
[논문발표회]
11월 22일(수)~23일(목) 이틀간에 걸쳐 AIS 논문발표회가 진행되었다. AIS교육실에서 오전, 오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발표회가 진행되었다.
심사위원으로는 AIS운영위원 교수들이 참석하였으며, 1인당 15분간 발표 후 5분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1년간 노력의 결실을 맺는 자리로 많은 교육생들이 긴장한 모습이었으며, 최우수논문과 우수논문을 선정하여 수료식 당일 시상이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