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기부

동창회 소식

※ 제목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01 서울공대, 동문의 날 행사로 화합과 교류의 장 마련

지난 10월 26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동문들이 한자리에 모여 '동문의 날'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약 200명의 동문과 가족들이 참석하여 모교에서의 특별한 하루를 즐겼다. 행사 시작에는 새로 취임한 남민우 동문회장과 전임 정진섭 회장이 함께 인사하는 시간이 마련되어, 세대를 이어가는 전통과 변화를 함께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김영오 공과대학 학장은 축사를 통해 “동문 여러분의 성과가 모교의 자랑이며, 오늘같이 함께하는 자리가 큰 의미가 있다”고 격려하며 동문들을 환영했으며, 동문들은 학장의 인사에 응답함으로써 모교와 동문회에 대한 애정을 다시 확인했다.

이날 큰 인기를 끈 프로그램은 정선근 의과대학 교수의 건강 강연이었다. 정 교수는 "백년운동 - 척추와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운동법"을 주제로 참가자들에게 실용적인 건강 정보를 전했고, 참석자들은 유익하고 재미있는 강연에 큰 호응을 보였다. 또한, 다채로운 경품도 준비되어 행사는 더욱 풍성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이어 이날 주요 프로그램인 캠퍼스 투어와 관악산 자율 등반이 이어졌다. 동문들은 오랜만에 캠퍼스를 걸으며 학창 시절 추억을 되새기고 이야기꽃을 피웠다. 자율 관악산 등반에서는 자연에서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동문 자녀들을 위한 공학 체험 프로그램 또한 작년에 이어 큰 호응을 얻었다. 자녀들은 재학생 멘토들과 함께 태양광 로봇을 제작하며 공학의 기본 원리를 배울 수 있었고, 참여한 자녀들은 “로봇을 직접 만들어보니 공학이 더욱 친근하게 느껴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동문과 가족들은 락구정 홀에서 오찬을 즐기며 자유롭게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동문 간 화합과 교류를 강화하고 가족 단위의 참여를 확대하여 동문회 활동의 저변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동창회는 앞으로도 모든 동문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사 사진(1)
행사 사진(2)
행사 사진(3)
행사 사진(4)
행사 사진(5)
행사 사진(6)
행사 사진(7)
행사 사진(8)
행사 사진(9)
행사 사진(10)

02 건축학과 동창회 소식

건축학과 커리어엑스포

지난 11월 9일 서울대학교 39동 409호에서 '건축학과 커리어 엑스포'가 개최되었다.

올해로 9회를 맞는 '건축학과 커리어 엑스포'는 건축학과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각 분야에 진출해 있는 동문들이 멘토로 참석하여 분야 진출 과정 및 분야 소개 그리고 강연과 관련하여 질의 응답을 하는 행사이다.

행사는 조항만(48회) 교수의 개회사와 멘토 소개를 시작으로, 박성준 동창회장(38회)의 환영사 그리고 멘토들의 강연이 이어졌다. 교수/연구, 공기업, 사기업(설계/시공/구조/환경/설비), 건축응용(부동산/창업)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 강연은 점심 이후에도 계속되었고 멘토와의 대화를 마지막으로 행사는 마무리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11명의 멘토와 50여 명의 학생 멘티가 참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주말 행사임에도 후배들을 위해 귀한 시간을 내어준 동문 멘토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전한다.

커리어엑스포 사진(1)
커리어엑스포 사진(2)
커리어엑스포 사진(3)

건축학과 졸업25주년 홈커밍데이

지난 11월 8일 서울대학교 39동 4층 소우재홀에서 건축학과 졸업 25주년 홈커밍데이가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행사 주관 기수는 53회 95학번 동기회이며, 기 대표는 김록배 동문이다.

행사는 53회 동문들과 은사님, 학과 교수 그리고 동창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2025년에 있을 54회 동문들의 홈커밍데이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54회 최현철 동문이 옵저버로 초청되었다.

본행사에는 오프라인과 줌을 통한 온라인 행사를 동시 진행하여 현장 참석 24명을 포함, 총 29명의 동문이 참석하였고, 덕분에 캄보디아(이택진), 시애틀(김영철, 이현우), LA(채희동) 등 해외에 거주하는 동문들도 함께할 수 있었다.

와인과 핑거 푸드를 곁들인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53회 동문들의 재학 시절 추억 영상 시청으로 행사가 시작되었으며, 박성준 동창회장의 축사, 박문서 학과장의 환영사, 참석해 주신 은사님 소개, 53회 동문들의 근황 영상 시청이 이어졌다. 특히 은사님 소개 시간에는 함께했던 에피소드와 추억들이 소환되면서 웃음꽃이 만발하였고, 홍성목 교수님의 축배와 기념촬영을 끝으로 본행사는 마무리되었다.

본행사를 마친 동문들은 은사님들을 모시고 서울대 인근 식당으로 이동하여 못다 한 정담을 나누었다.

53회 동문들은 이번 홈커밍데이를 기념하여 학과와 동창회에 각각 천만원을 발전기금으로 기부하였다.

홈커밍데이 사진(4)
홈커밍데이 사진(5)
홈커밍데이 사진(6)
홈커밍데이 사진(7)
홈커밍데이 사진(8)
홈커밍데이 사진(9)
'동창회 소식' 이전 호 보기
이벤트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