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기부

발전기금 소식

※ 제목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01 2024년 공과대학 '감사의 밤' 행사

2024년 11월 20일(수) 서울대학교 교수회관 컨벤션홀에서 공과대학 '감사의 밤'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많은 기부자 및 각 학과 동창회장, 전·현직 교수, 공과대학 귀빈 약 120분께서 참석해 주셨습니다.

본 행사는 1부 환영의 밤 성악 공연을 시작으로, 2부 감사의 밤에서는 김영오 공과대학 학장님의 인사와 남민우 공과대학 총동창회장님의 축사가 있었으며, 창의설계축전 대상 수상팀 도로교통사고감정사팀 이석준 학생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어서 김영오 공과대학 학장님의 공과대학 모금 사업 비전 발표가 있었으며, 만찬과 함께 곳고리 플레이리스트의 퓨전국악공연 순서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김영오 학장님께서는 공과대학 현황과 '2025, 변화의 시작'슬로건과 함께 '수월, 융합, 창의의 학문 공동체'라는 비전을 이루기 위한 공과대학 발전기금 및 2025 서울공대 주요사업 추진 계획(PRYDE Project: 발전기금 기부 모금 릴레이 캠페인)에 대해 발표하셨으며, 현재의 공과대학을 만들어주신 기부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셨습니다.

이번 감사의 밤 행사는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전승현 교수님과 그의 제자분들로 구성된 성악 공연과 퓨전국악팀 '곳고리 플레이리스트' 국악 공연, 기부자분들을 미소 짓게 한 창의설계축전 대상 수상팀 학생의 발표, 김영오 학장님의 서울공대 모금 사업 비전 발표 등 각 학과 동창회장님의 건배사로 화기애애하고 훈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으며, 공과대학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의 훈훈한 정을 느끼고 공과대학의 비전을 공유하는 뜻깊은 밤이었습니다. 2024년에도 변함없이 서울공대에 보내주신 기부자분들의 따뜻한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행사 사진은 재단 홈페이지(https://engerf.snu.ac.kr/) 갤러리에서 더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의 밤' 행사 사진(1)
'감사의 밤' 행사 사진(2)
'감사의 밤' 행사 사진(3)
'감사의 밤' 행사 사진(4)
'감사의 밤' 행사 사진(5)
'감사의 밤' 행사 사진(6)
'감사의 밤' 행사 사진(7)
'감사의 밤' 행사 사진(8)
'감사의 밤' 행사 사진(9)
'감사의 밤' 행사 사진(10)
'감사의 밤' 행사 사진(11)
'감사의 밤' 행사 사진(12)
'감사의 밤' 행사 사진(13)
'감사의 밤' 행사 사진(14)
'감사의 밤' 행사 사진(15)
'감사의 밤' 행사 사진(16)
'감사의 밤' 행사 사진(17)
'감사의 밤' 행사 사진(18)
'감사의 밤' 행사 사진(19)

02 서울공대동문 가족 사진 촬영 무료 이벤트

(재)서울대공대교육연구재단에서는 서울공대 동문들에게 애교심과 동문으로서 자긍심을 드리기 위해 사계절 아름답고 추억이 가득한 캠퍼스에서 가족과 함께 사진 촬영을 해드리는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학생을 포함하여 서울공대 동문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전체 촬영 파일과 액자(1개)를 제공해드립니다. 신청을 원하시는 분께서는 재단 홈페이지(https://engerf.snu.ac.kr)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서 보내주시거나 재단으로 직접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대표전화 02-880-7024 / 이메일 eng_fund@snu.ac.kr)

무료 이벤트 포스터
촬영사진(1) 촬영사진(2) 촬영사진(3) 촬영사진(4) 촬영사진(5) 촬영사진(6) 촬영사진(7) 촬영사진(8) 촬영사진(9) 촬영사진(10)
촬영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QR로 신청서를 작성하시거나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이메일: eng_fund@snu.ac.kr

  • 연락처: 02-880-7024

QR 코드

03 (사)미국선급협회 장학금 수혜자 인터뷰

황재연
조선해양공학과 황재연
Q. 만나서 반가워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2023년 가을학기부터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의 해양유체역학연구실에서 석사/박사 통합 과정으로 대학원 생활을 시작한 황재연입니다.

Q. 장학금 수혜자 선정 연락을 받았을 때의 상황과 기분은 어땠나요?
A.

장학금 수혜자가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기쁘기도 하였고 부끄러운 감정도 들었습니다. 미국선급협회에서 주관하는 만큼 학문적 성과가 뛰어나거나 잠재력이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게 맞다 생각했고 저 스스로가 장학금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인가에 대해 스스로 의문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잘하라고 장학금을 주시는 것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동기 부여가 되었습니다.

Q. 다른분들에게 ‘미국선급협회장학금’에 관해 설명 부탁드릴게요.
A.

미국선급협회 장학금은 조선해양공학 및 관련 분야의 연구와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장학금 프로그램이며 여러 대학의 학생들에게 기회가 주어집니다. 장학금을 통해 학생들은 재정적으로 지원으로 연구와 학업에 정진하여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받습니다.

Q. 학생 본인 및 다른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A.

장학금은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에게 단순한 재정적 지원을 넘어 미래의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도와주는 버팀목이 됩니다. 주위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진학할 계획이 있는 학우들을 보면 학부 졸업 후 더 이상 가정으로부터 지원받기 힘든 상황 속에 있어 경제적 독립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마련이고 주거와 학비 충당은 큰 부담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는 학우들이 많았고 저 또한 그중 하나였습니다. 장학금은 이러한 상황에서 정말 큰 힘이 됩니다. 학비 부담을 줄여줘 학업과 연구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고. 더하여 장학금을 받았다는 자부심과 자신감 또는 책임감은 앞으로의 연구 생활에 동기 부여가 되어줍니다.

Q. 장학금을 받고 마음가짐이나 학교생활에 달라진 점이 있나요?
A.

저는 대학원에 진학하면서 생활적 측면에서 경제적 독립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시작을 미국선급협회 장학금이 함께해주어 정말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경제적 부담이 줄어드니 학업과 연구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었고 마음 편한 학교생활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A.

솔직하게 아직 대학원 진학 초입이기 때문에 졸업 후 진로까지는 깊게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조선해양산업 분야에서 학업과 연구에 집중하여 졸업 후 엔지니어로서 사회에 공헌하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나아가려 합니다.

Q. 마지막으로 기부자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A.

이전 질문에서 많이 강조했듯 장학금은 학생들에게 큰 힘이 되고 저에게 역시 그랬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좋은 기회가 이어져 후배님들과 선배님들에게도 장학금 수혜의 기회가 계속되기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말씀드리며 수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발전기금 소식' 이전 호 보기
이벤트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