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RESEARCH HIGHLIGHT수상 및 연구성과
Home > 서울대 공대 연구소식 > 수상 및 연구성과
서울대 여재익 교수팀, 대기 중 바이러스 실시간으로 밝힐 기술 개발
서울대 공대 기계항공공학부 여재익 교수팀
서울대 공대 기계항공공학부 여재익 교수 연구팀(양준호 박사과정, 정재헌 석사과정)이 전기 유도 분광법을 적용한 실시간 대기 성분 분석 장치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NASA 화성표면탐사선에 활용된 기술을 응용하여 입자표면의 성분, 농도, 발생원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기술로 발전시켰으며 특히 대기 중 바이러스와 같은 초미세입자의 실시간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서울대 연구팀, 그래핀 구조 결함 정상화 시킬 매개 원자 발견
서울대 공대 신소재공동연구소-재료공학부 교수팀
서울대학교 신소재공동연구소 이건도 연구교수와 재료공학부 윤의준 교수, 주영창 교수 팀은 대표적인 이차원 물질인 그래핀에서 물질 내에 존재하는 구조 결함(structural defect)을 빠르게 정상 구조로 변환시키는 매개원자(mediator atom)의 존재와 역할을 규명하였다고 10일 밝혔다. 육각형의 완전한 그래핀 구조를 형성시켜 전기전도성과 같은 물리적 성질을 향상시킬 기술이다..





서울대 김성재 / 한림대 성건용 / 포스텍 윤건수 교수팀 선택적 이온 수송 직접 가시화 기술 세계 최초 개발
서울대 공대 전기정보공학부 김성재 교수팀
나노 다공성 막 내부에서 전해질 내 이온이 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통과됨을 플라즈마 발광 특성을 이용하여 이온들의 이동을 영상으로 기록하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되었다.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김성재 교수팀, 한림대학교 미래융합스쿨 융합신소재공학전공 성건용 교수팀과 포스텍 물리학과 윤건수 교수팀의 공동 연구진은 이온-플라즈마 에너지 전이 과정에서 방출되는..





서울대 홍성걸-김병기-박희재 2020년 교수 훌륭한 공대 교수상 수상
서울대 공대
서울대 공대는 2020 훌륭한 공대 교수상 수상자로 건축학과 홍성걸 교수 교수(교육상), 화학생물공학부 김병기 교수(학술상), 기계공학부 박희재 교수(산학협력상)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시상식은 5월 27일 서울대 공대 38동에서 진행됐다. 훌륭한 공대 교수상은 서울대 공대 교수들의 연구활동을 진작하고 산업기술의 선진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1992년 공대 15회 동문들이 출연한 기금으로 제정됐다. 교육상은 창의적이고 진취적으로..





서울대 공대 강유 교수팀, PAKDD 최우수 논문상 수상
서울대 공대 컴퓨터공학부 강유 교수팀
서울대 공대는 컴퓨터공학부 강유 교수팀(구본헌 석사, 전현식 박사과정 학생)이 데이터마이닝 분야 국제 우수 학회인 PAKDD (Pacific-Asia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2020에서 최우수 학생 논문상(Best Student Paper)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올해 24번째로 개최된 PAKDD 학회에서는 총 628편의 제출 논문 중 135편의 논문이 채택되었으며(게재율: 21.5%), 전체 논문 중 단 한 편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