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RESEARCH HIGHLIGHT수상 및 연구성과
Home > 서울대 공대 연구소식 > 수상 및 연구성과

서울대 공대 이병호 교수팀, 전기 변색 기반한 새로운 디스플레이 소재 개발
서울대 공대 전기정보공학부 이병호 교수팀
서울대 공대(학장 차국헌)는 이병호 전기·정보공학부 교수와 정택동 화학부 교수, 선호정 군산대학교 신소재공학과 교수로 구성된 공동 연구팀이 전기 변색 물질인 산화텅스텐 나노 박막을 이용한 디스플레이 소자를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생산 비용과 소모 전력을 줄이고 보다 더 얇은 디스플레이 개발 가능성에 한 발 다가선 연구 결과다 전기 변색은 전압에 따른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물질의 색이 바뀌는 현상으로서, 각각의 전기변색 물질은 ..





서울대, 소재·부품·장비 중견강소기업 미래가치 창출에 앞장
서울대 산학협력단
서울대학교(총장 오세정)가 소재·부품·장비 중견강소기업의 미래가치 창출 지원에 앞장선다. 6월 30일 서울대 산학협력단(단장 윤의준 교수)은 소재·부품·장비 혁신 산업 생태계 조성의 첫 발걸음으로 모빌리티(자동차) 산업 분야를 이끄는 대표 중견강소기업인 코리아에프티㈜, 아진산업㈜, ㈜화신, ㈜프라코, ㈜아모텍, 남양넥스모㈜, ㈜TSR과 미래가치 창출 지원사업을 위한 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서울대는 최근 소재·부품·장비 6대 산업 분야의..





서울대 이태우 교수팀, 획기적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 장수명 발광 다이오드(LED) 개발
서울대 공대 재료공학부 이태우 교수팀
서울대 공대 재료공학부 이태우 교수 연구팀(김호범 박사, 김주성 연구원, 허정민 연구원)이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로 각광받을 발광 다이오드(LED)를 개발했다. 3D-2D 하이브리드 페로브스카이트 소재를 발광체로 적용한 이 LED는 기존 30분에 불과한 수명을 획기적으로 13시간 이상 연장시키고, 실제 사물과 가장 유사한 천연색의 이미지를 구현해낼 수 있다. 현재 상용화 되어있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를 이을 차세대 발광 다이오드(LED)에..





서울대 공대 김건희 교수팀 인공지능 시스템, 세계서 인정
서울대 공대 컴퓨터공학부 김건희 교수팀
서울대 공대 컴퓨터공학부 김건희 교수팀과 이 연구실에서 창업한 스타트업 리플에이아이가 최근 세계적 규모의 인공지능 챌린지 3개 대회에서 우승하고 뛰어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리플에이아이는 온라인 상에서 사용되는 모든 데이터 형식(자연어, 사진, 동영상, 이모티콘 등)의 고객 데이터를 이해하고 반응을 이끌어 내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다. 자연어 피드백 반영 알고리즘 정확도 높아..





서울대 공대 박정원 조교수, 한성과학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 공대 화학생물공학부 박정원 조교수
서울대 공대 화학생물공학부 박정원 조교수가 제3회 한성과학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성과학상은 한국의 노벨상 수상자 배출을 염원하며 한성손재한장학회가 제정한 것으로 2018년부터 화학, 물리학, 생명과학 분야에서 독창적 연구를 하고 있는 젊은 과학자를 선정하고 있다. 한성손재한장학회(이사장 손명아)와 한성과학상 심사위원회는6월 25일 박정원 조교수와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양범정 부교수, 네달란드 델프트공대 생명공학과 주철민 부교수를..





서울대 공대, 오목형 옥상 빗물 텃밭으로 기적 일구다
서울대 공대 건설환경공학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오목형 옥상 빗물 텃밭에서 지역주민들과 학생 등이 키운 감자를 수확하는 행사가 6월 20일 진행되었다. 수확한 120kg의 감자는 서울시 관악구 독거 노인 가정에 기부하며 따뜻한 마음까지 나눌 예정이다. 감자를 수확한 오목형 옥상 텃밭은 일반적인 옥상 녹화와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 테두리를 만들어 벽을 세우고 흙 밑에 저류판을 설치하여 빗물이 오래 모여 있게 하는 구조다. 이를 통해..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김정호 학생, 美 토목학회 학생논문 대회 1등 수상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김정호 학생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차국헌)은 건설환경공학부 석박통합과정 김정호 학생이 지난 5월 28일 美 토목학회(ASCE) Engineering Mechanics Institute(EMI)의 Probabilistic Method Committee가 개최한 국제 학생논문 경진대회에서 1등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ASCE EMI 학술대회는 매년 150여 개의 세션에서 약 1,000여 명의 발표자가 참여하는 공학역학(Engineering Mechanics) 분야 최고 권위를 가진 국제학술대회다..





서울대 공대, 블록체인 인재 양성 위한 첫걸음
서울대 공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차국헌)이 올해 1학기에 첫 개설한 블록체인 기술 및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 실습 프로젝트 과목(‘블록체인의 실무응용1’)을 6월 16일 최종 온라인 발표와 시연회로 마무리했다. 서울대 공과대학 공통 교과목으로 개설된 이 강좌는 학생(학부/대학원), 교수, 기업, 그 밖의 블록체인 전문가의 참여로 이루어졌다. 블록체인 기술은 가상화폐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무결하게 보관하거나 기록에 대한 어떠한 조작도 없음을 증명해야..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 제5회 EPM 콩그레스 개최
서울대 공대 공학전문대학원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원장 차국헌, 공과대학 학장)은 지난 12일 공과대학 엔지니어링프로젝트매니지먼트(EPM)과정과 공동으로 제5회 EPM 콩그레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미국 조지워싱턴대와 일본 규슈대 등 관련 전문가 참여로 성황리에 개최된 이 행사는 한 달간 누구나 무료로 다시보기(epmcamp.snu.ac.kr)가 가능하다. EPM 콩그레스는 공학 일자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