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M 제23기 국내산업시찰 : 한울원자력본부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EPM 23기는 2월 24일 경상북도 울진군에 위치한 한국수력원자력 한울원자력본부 및 신한울 1호기 발전소를 견학 방문하였다. EPM 23기 사례연구 워크샵은 ‘원자력 발전의 이해증진 및 프로젝트 관리 역량 향상’이라는 주제로 심도있게 진행되었다. 국내 27번째 원자력 발전소인 신한울 1호기는 최종 안전성을 확인받아 작년 12월 7일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원자력 발전소 견학 후에는 울진 국립해양과학관을 방문하여 해양 과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EPM 제23기 수료식 및 제24기 입학식]
EPM 제23기 수료식 및 제24기 입학식이 3월 10일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개최되었다. EPM 과정은 전통적으로 수료와 입학을 같이 진행하며 선후배가 한 자리에 모여 서로의 수료와 입학을 축하하며 친목을 다진다. 이번 23기 수료식과 24기 입학식 역시 박준범 EPM 주임교수(건설환경공학부)을 비롯한 EPM 운영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 개최되었으며 EPM 과정 총동창회에서는 장부현 EPM동창회장, 김희준 EPM 신임동창회장이 코로나19로 대면 참석하지 못하는 동문들의 대표로 참석하여 후배들의 수료와 입학을 축하했다.
[EPM 제24기 엔지니어를 위한 와인특강]
4월 7일 금요일 ‘와인, 시작이 반!’이라는 주제로 와인특강을 진행하였다. EPM과정의 ‘엔지니어를 위한 교양 특강’시리즈 중 하나인 와인특강은 박준범 주임교수의 강의로 매 기수마다 EPM 교육생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으며 진행되고 있다. 박준범 교수의 와인강의는 와인에 관한 기본 지식과 소양을 배울 수 있는 시간으로 와인의 역사, 와인의 품종과 라벨, 각 지역별 대표 와인, 테이스팅법, 와인과 건강 등 와인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함과 동시에 와인의 대표 품종을 시음해보며 품종의 특성과 차이를 배운다. 특히 이번 특강에서는 총 6종 (Sauvignon Blanc, Chardonnay, Pinot Noir, Malbec, Syrah(Shiraz), Cabernet Sauvignon)의 다양한 포도 품종을 시음하고 각 품종의 특성과 차이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EPM 제24기 서울대학교 관악수목원]
4월 14일 금요일 EPM과정 제24기 서울대학교 관악수목원을 방문 견학을 진행하였다. 산림치유지도사의 동반 아래 조별로 서울대 관악수목원을 걸으며 수목원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먼저 준비 체조로 몸을 풀고 관악수목원 곳곳을 산책하며 현신규 박사(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의 리기테다소나무를 비롯하여 1천1백여 종이 넘는 관악수목원의 숲과 나무에 대해 배웠다. 이후 맨발로 잔디 밟기, 다도와 명상 등 수목원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화하며 일상의 업무와 코로나19로 지친 마음과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EPM 제24기 국내산업시찰 :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산업단지]
EPM 24기는 5월 18일 목요일, 전라북도 군산시에 위치한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 홍보관과 새만금개발청 새만금산업단지를 견학 방문하였다. EPM 국내산업시찰은 ‘새만금사업의 이해증진 및 프로젝트 관리 역량 향상’이라는 주제로 심도있게 진행되었다. 새만금 지역은 한반도 서남쪽의 군산시, 부안군, 김제시를 중심으로 그 외곽의 고창과 정읍, 전주와 완주, 익산까지를 아우르는 권역이다. EPM 24기 교육생들은 새만금 간척사업에 대한 역사를 익히고, 세계 최대 규모인 새만금간척개발사업의 상황 등을 전시하는 홍보관과 산업단지를 견학하며 새만금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EPM 제24기 국내산업시찰 : 한빛원자력본부 한빛6호기 원자력발전소]
EPM 24기는 5월 19일 금요일, 전라남도 영광군에 위치한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 발전소를 견학 방문하였다. ‘원자력 발전의 이해증진 및 프로젝트 관리 역량 향상’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EPM 24기가 견학방문한 한빛원자력본부는 1986년부터 안정적으로 전력을 생산하여 현재 총 6기의 원전을 운영하고 있다. 한빛6호기(가압경수로형, 1000MW급)가 2022년 9월1일부터 150일 동안 원전 연료 교체, 제어봉집합체 전량 교체, 열전달 완충판 제거 후 건전성 평가 등을 수행하여 발전 설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향상시켰으며, 올해 2월 제14차 계획예방정비를 마치고 발전을 재개하였다. 원자력 발전소 견학 후에는 울진 국립해양과학관을 방문하여 해양 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