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UPDATE 엔지니어링(EPM)
Home공개 강좌 과정 > 엔지니어링(EPM)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과정(EPM) 소식

[EPM 제20기 서울대학교 관악수목원 견학]
6월 4일 금요일 EPM과정 제20기 서울대학교 관악수목원을 방문 견학을 진행하였다. 산림치유지도사의 동반 아래 조별로 서울대 관악수목원을 걸으며 수목원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먼저 준비 체조로 몸을 풀고 관악수목원 곳곳을 산책하며 현신규 박사(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의 리기테다소나무를 비롯하여 1천1백여 종이 넘는 관악수목원의 숲과 나무에 대해 배우고 맨발로 잔디 밟기, 풀밭에 누워 하늘보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화하며 일상의 업무와 코로나19로 지친 마음과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EPM 제7회 ‘EPM 콩그레스 2021’ 개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EPM] 과정 (주임교수 박준범 교수)은 6월 11일 여섯 번째 ‘EPM 콩그레스’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EPM과정 제20기 재학생들과 EPM 동문들을 주축으로 진행되었으며 ‘프로젝트; 거리, 속도 그리고 시간’이라는 대주제로 하젬모스타파 이브라힘 파미 주한 이집트 대사를 초청하여 특별강연 형태로 진행되었다.

건설환경공학부 박준범 EPM 주임교수는 개회사에서 “세계는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아 격변의 소용돌이 속에 있지만 EPM 콩그레스는 이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기 위한 지혜를 모으는 플랫폼으로 역할을 기대하며, EPM 과정은 지난 10년을 넘어 향후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더욱 발전적인 모습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으로도 동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AEH 강주연 소장, HKA 고안호 한국대표, 데이비드 하디난 파트너, Allen & Gledhill 다오 카이 림 파트너 등 대주제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성황리에 열렸다.

EPM 콩그레스는 공학 일자리와 신사업 기회 창출을 위해 2018년 2월 처음 시작됐으며 매년 2회씩 개최되고 있다. 실현 가능한 프로젝트를 디자인하고 2030년까지 지속적인 성과 창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성장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다음 EPM 콩그레스는 2021년 12월에 개최 예정이다.
[EPM 제20기 엔지니어를 위한 와인특강]
6월 25일 금요일‘와인, 시작이 반!’ 이라는 주제로 와인특강을 진행하였다. EPM과정의 ‘엔지니어를 위한 교양 특강’시리즈 중 하나인 와인특강은 박준범 주임교수의 강의로 매 기수마다 EPM 교육생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으며 진행되고 있다. 박준범 교수의 와인강의는 와인에 관한 기본 지식과 소양을 배울 수 있는 시간으로 와인의 품종과 라벨, 각 지역별 대표 와인, 테이스팅법, 와인과 건강 등 와인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함과 동시에 와인의 6가지 대표 품종을 각각 시음해보며 품종의 특성과 차이를 배운다.
[EPM 제20기 제주 워크샵]
7월 2일(금)~3일(토) 1박 2일 동안 제주도에서 ‘EPM 그리고 숲과 힐링’ 이라는 주제로 EPM 워크샵을 진행하였다. 한라산 둘레길이자 유네스코가 지정한 제주 생물권보전지역인‘사려니 숲’과 천연기념물 제374호로 지정된 비자나무숲인‘비자림’을 걸으며 강의실에서 못다 한 담소도 나누고, 삼나무 향과 비자나무향을 맡으며 명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EPM 20기 원우들의 결속과 화합을 다지는 뜻깊은 워크샵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