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OF NEW TECHNOLOGY신기술 동향
Home서울대 공대 연구소식 > 신기술 동향
인공지능 건축 설계
스페이스워크㈜
서종관
인공지능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떠오르면서, 최근 건축분야에서도 머신러닝을 접목한 건축설계자동화 연구들이 급증하고 있다. 캐나다의 사이드워크 랩스(Sidewalk Labs), 미국의 테스트핏(Testfit), 하이파(Hypar), 딥블락스(Deepblocks), 엔벨롭(Envelope), 노르웨이의 스페이스메이커(Spacemaker), 호주의 아키스타(Archistar), 중국의 엑스쿨(Xkool), 한국의 스페이스워크(Spacewalk) 등 많은 회사들이 인공지능 기술을 토대로 설계 자동화 솔루션을 연구하고 제공하고 있다.



해외 대형 가속기 개발 및 연구 현황
울산과학기술원 물리학과
정모세
가속기의 역사는 1897년 음극선으로 J.J. 톰슨이 전자를 발견하고, 1911년 어니스트 러더퍼드가 알파입자(헬륨원자 핵)를 금박에 쏘는 실험을 통해 원자핵이 있다는 걸 알아내면서 시작되었다. 이 후 가속기는 기초과학 분야의 발전을 이끄는 핵심 도구로 자리 잡았고, 의료/생명 및 소재/물성 분야에 다양한 응용분야도 만들어 내었다.



차세대 가속기
광주과학기술원 물리·광과학과
석희용 교수
가속기는 전자나 양성자 등의 하전입자들을 고에너지로 가속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원래는 가속기가 핵물리나 입자물리 등 순수물리학 연구를 위한 도구로 개발되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의 산업, 암치료나 의료진단을 위한 동위원소 생산, 신소재나 신약 개발, 첨단과학기술 연구에 사용되는 방사광(synchrotron) 발생 등 매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과학기술분야 노벨상 수상자들 중 약 20%가 가속기를 활용한 연구자라..



국내 가속기 개발 및 연구 현황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가속기과학과
박성희 교수
오늘날 전하를 띤 입자를 발생시켜 필요한 에너지로 가속시키는 가속기는 다양한 형태로 우리 생활에 깊숙이 침투되어 있다. 꾸준한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소형화, 상용화 기술이 축적되면서 표면 처리, 멸균, 살균 등 산업용, 보안 검색 등 안보용, 진단 치료 등 의료용,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미지 세계의 과학 탐구 수단으로, 건강한 삶을 위한 치료기로, 에너지 생산을 위한 도구로 활용되는 대형가속기도 국가 차원에서 구축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