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UPDATE 미래융합기술(FIP)
Home공개 강좌 과정 > 미래융합기술(FIP)

미래융합기술최고위과정(FIP) 소식

[FIP 제18기 오리엔테이션 및 입학식]
미래융합기술최고위과정(FIP, 주임교수 여재익) 제18기 수강생은 3월 30일(화) 본교 엔지니어하우스 1층 대강당에서 입학식을 가졌다. 장우진 부주임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본 행사는 차국헌 공과대학 학장의 식사, 최해천 서울대학교 연구부총장의 치사, 윤무영 FIP 총동창회장의 축사를 거쳐 많은 참석자들의 환영을 받으며 마무리되었다. 개회식 후 단체사진 촬영을 거친 뒤 FIP 18기를 위한 차상균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원장의 ‘걸리버 여행기: Big Data, AI, and Market-Disruptive Innovation’을 주제로 한 특강이 진행되었다. FIP는 IT 기반의 최고경영자 과정으로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머신 등을 주제로 채택하여 교육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융합기술, 경영기술, 미래산업, 문화산업에 대한 교육도 함께 제공된다. 올해 11월 수료식까지 8개월간 진행되는 강좌를 수강할 예정인 FIP 제18기에는 여러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최고경영자(CEO) 및 임원, 전문직 인사 등 총 59명이 등록하였다.

FIP 제18기 신입생 환영회
FIP 18기 수강생은 4월 13일(화), 본교 310동 엔지니어하우스 1층 대강당에서 신입생 환영회의 시간을 가졌다. 장우진 부주임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본 신입생 환영회에서는 이우종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객원교수(前 LG전자 VC사업본부 본부장, 사장)의 <자동차의 변화 "CASE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한 1부 강연이 진행되었다. 이어서 2부에는 FIP 17기 및 FIP총동창회가 주관하는 신입생 환영회가 진행되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저녁식사가 생략된 이번 신입생 환영회에서는 17기 정종택 회장과 임원들, 그리고 총동창회 윤무영 회장을 비롯한 총동창회 임원들의 축사, 그리고 18기 분과별 회장과 총무들이 원우들에게 인사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FIP 18기 제주도 워크숍
FIP 18기 수강생은 여재익 주임교수, 장우진 부주임교수, 박건수, 이동준, 서유택, 이재욱 운영교수와 함께 함께 4월 23일~24일(금, 토) 1박 2일 일정으로 제주도 롯데호텔에서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첫째 날 오후 시간에는 홍성수 교수(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의 를 주제로 한 특강이 진행되었다. 특강이 끝나고 단체사진 촬영 뒤 다 함께 저녁 식사를 하며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 오전에는 원우들이 취미 활동을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FIP 18기는 취향에 따라 두 개의 조로 나뉘어, 각각 골프 또는 제주도 올레길 트레킹을 진행하였다. 취미활동이 끝난 뒤 조별로 점심식사 시간을 가진 뒤, 오후에 귀경길에 올랐다. 코로나19로 인해 활동범위가 제한된 상황에서도 본 워크숍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FIP 총동창회 골프 포럼
4월 29일(목) FIP 총동창회 골프회의 주관/주최로 FIP 총동창회배 골프 포럼이 세라지오CC(경기도 여주)에서 진행되었다. 총동창회의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골프 포럼은 코로나19 확산 위험으로 인해 한정된 인원이 참가하여 진행되었다. 오전 오찬을 마친 후 오후 13시에 라운딩이 시작되었으며, 라운딩 후에는 시상식과 함께 FIP 원우들 간에 친밀한 교류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포럼 행사도 제한적으로 운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골프 포럼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