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UPDATE발전기금 소식
Home동문/기부  >  발전기금 소식

공과대학 발전기금 기부증서 및 감사패 전달식

발전기금 스토리: 공과대학 김태영 장학금
▶ 공과대학 31동 건물 앞 故김태영군 추모비
2021년 2월 9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의 발전을 위해 발전기금을 출연해 주신 박하영 교수‘김태영 장학금’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원자핵공학과 박사과정 재학 중 불의의 실험실 사고(1999년 9월 19일)로 타계한 故 김태영 군의 학문에 대한 열정과 뜻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장학금입니다. 故 김태영 군은 학부시절 우수한 성적으로 원자핵공학과 전액 장학금의 수혜자로 선정된 바 있었으나, “더 어려운 사람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라는 부모님의 가르침과 뜻을 받들어 그 장학금이 어려운 학생에게 전달되도록 사양하였으며, 항상 자신보다 남을 위해 양보하고 돕는 순수한 뜻을 간직하였습니다. ‘김태영 장학금’은 학문에 대한 열정을 가졌으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던 故김태영 군의 뜻을 이어가는 장학금입니다.

총 3억 원을 시작으로 2000년에 조성된 김태영 장학금은 2009년부터 현재까지 故 김태영 군이 속했던 아마추어 천문회(서울대 동아리) 회원들을 중심으로 매년 1,000만 원 정도의 기금이 추가되었습니다. 그중 김도형(국제경제학과 졸업) 기부자님께서는 2009년부터 2020년까지 매달 지속적인 기부로 1억 원 이상의 장학금을 출연해주셨습니다. 김태영 장학금은 현재 4억 이상의 기금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이 기금에서 지금까지 원자핵공학과, 공과대학, 아마추어 천문회 등 150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한 번의 기부라도 직접 실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 긴 시간 동안 변함없는 마음으로 지속적인 기부를 이어주신 김도형 기부자님과 故김태영 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그 뜻을 함께 이어준 아마추어 천문회 동아리 회원 기부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 외에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의 발발전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발전기금을 쾌척해주신 기부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아름다운 나눔의 소리
2021년 일봉장학금 수혜 수기




이재환
재료공학부



이재환
재료공학부
지난 2018년 말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석박사통합과정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우수한 연구환경에서 최고의 동료들과 함께 차세대를 선도하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렜지만, 한편으로는 처음으로 서울 생활을 해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여러 금전적인 걱정들이 제 머릿속을 가득 채웠습니다. 무직이신 부모님의 사정상 가족으로부터 재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없었기에 학비를 포함한 각종 생활비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은 생각 이상의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학위과정 입학을 준비하며 다양한 장학금 수혜 기회를 틈틈이 확인하였고, 정말 감사하게도 ㈜지엔에스 공병채 회장님께서 기부해주신 일봉장학금의 수혜 학생으로 선정되어 입학 연도부터 학비를 보조받게 되었습니다. 올해까지 2년 동안 총 세 번의 소중한 장학금을 받게 되었고 그 덕분에 금전적인 걱정을 덜며 학업 및 연구에 열중할 수 있었습니다.

장학금 수혜 기회는 모든 학생에게 당연히 큰 힘이 되겠지만 제게 있어서 공병채 회장님께서 기부하신 일봉장학금은 단순 장학금액으로 표현되지 않는, 뒤에서 저를 안정적으로 지지해주는 크고 따뜻한 품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학비와 생활비에 대한 걱정을 덜어내고 대학원생의 본분인 연구에 집중할 수 있었다는 것은 그 무엇으로 감사를 표현해도 모자를 만큼의 큰 행운이었습니다. 이 행운을 바탕으로 전에는 상상도 해볼 수 없었던 높은 학위과정 학점을 받은 것은 물론 기존에 하고 싶었던 여러 종류의 연구들을 병행하며 논문 투고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학위과정의 수료를 앞둔 상황에서 돌아보면 지난 3년간 받아왔던 소중한 장학금의 기회는 제게 경제적으로, 그리고 심리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었으며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든든한 지원군이었습니다. 모교의 후학 양성을 위해 장학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고 과학기술 인재 육성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시는 공병채 회장님께 감사의 인사 말씀을 올립니다. 회장님의 깊은 뜻을 잊지 않고 우수한 공학도로 거듭나 저 또한 사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울공대동문 가족사진촬영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