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Magazine of College of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글로벌공학교육센터
Home > 학내 기관별 뉴스레터 > 공학전문대학원 등 개별 발간 뉴스레터 수록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협약 체결


글로벌공학교육센터(GECE)는 서울대 블록체인학회 ‘디사이퍼’와 함께 돈 탭스콧이 설립한 ‘블록체인 리서치 인스티튜트(BRI)’와 보스아고라(이사장 김인환)가 공동으로 설립한 BRI의 한국 지사인 BRI KOREA(비알아이코리아)와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BRI는 전 세계 여러 산업 분야에 걸친 블록체인 적용 사례와 심층 백서를 아우르는 연구 프로젝트 100여 개를 2017년부터 진행해오면서 400여 개의 리서치 자료를 만들었다. 리서치 자료의 기고자로는 ‘블록체인혁명’ 저자인 돈 탭스콧, 스마트 컨트랙트 창시자인 닉 사보(Nick Zsabo) 등 블록체인 산업에서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 산업 리더들이 참여하고 있다.

BRI 블록체인 리서치 자료는 양적 수준과 질적 수준 모두 세계 최고 수준으로, 그중 80여 개의 리서치 자료는 대중에게 공개하여 일반인들도 BRI 자료에 접근할 수 있고 2021년 최신 자료는 BRI 회원들에게만 공개한다.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 디사이퍼와 협력은 1차적으로 리서치 자료에 대한 국문 번역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새로운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하여 대한민국 블록체인 생태계 발전에 중점을 두었다.

이번 MOU를 통해 대중의 접근이 쉽지 않았던 블록체인 연구 영문 자료를 국문으로 번역하여 블록체인 관련자뿐 아니라 대중과도 공유하여 블록체인의 문턱을 낮출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미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블록체인 자료는 정말 많지만, 전문가들로부터 검증된 BRI 리서치 자료를 기반으로 디사이퍼와 공동 연구를 시작한다면 의미 있는 연구 결과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