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는 지난 8월 4일부터 6일까지 관악구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1 관악구 청소년 SNU 온라인 공학캠프’를 성황리에 마무리하였다.
미래 공학도를 꿈꾸는 고등학생을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는 공학캠프는 원래 2박 3일간의 숙박과 함께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행사였으나, 코로나19의 상황으로 인해 작년에는 안타깝게 개최되지 못하였고 올해는 온라인 ZOOM을 통해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는 실습키트를 활용하여 폭넓은 수준의 교육이 가능한 공학교실 그룹 활동을 추가하고 중학교 2~3학년까지 참가대상으로 확대하여 운영하였다.
3일에 걸쳐 ▲공과대학 학과소개, ▲그룹별 공학교실, ▲공과대학 재학생 멘토와 함께 하는 토크콘서트, ▲공학퀴즈 골든벨 ▲특별강연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 관악구 소재 중학교 학생 26명과 고등학교 학생 14명이 참가하고, 공과대학 재학생 커뮤니티인 사회봉사센터 공헌의 학생 21명이 멘토로 참여하여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그림1> 공과대학 학과소개
<그림2> 그룹별 공학교실
<그림3> 재학생 멘토와 함께 하는 토크콘서트
<그림4> 공학퀴즈 골든벨
참가자들에게는 그룹별 공학교실에 사용할 실습 키트가 사전에 택배로 배송되었다. 참가자들은 배송받은 키트를 통해 직접 만들고 구동시켜 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에 큰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온라인을 통한 빠른 소통으로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그림5> 멘토로 참여한 공헌 학생들과 강현구 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