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OF NEW TECHNOLOGY신기술 동향
Home서울대 공대 연구소식 > 신기술 동향
미래의 초연결 기술 5K Bridge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김호경 교수
요즘 연구실 석박사과정생들을 보면서 내가 한참 석박사과정 연구를 하던 시기를 회상해본다. 당시만 해도 사장교와 현수교로 대표되는 케이블교량은 우리나라에 3개밖에 없었다. 남해대교, 진도대교, 돌산대교가 그 것이었는데, 당시 이 교량들은 우리 기술자가 건설에 참여하기는 하였지만 외국 차관사업에 의해 진행되어 외국의 기술로 지어진 것이다.



오염지반 복원에서의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in Subsurface Contamination Remediation)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박준범 교수
오염된 토양 및 지하수(지반, subsurface)의 정화에서 과거의 개념은, 환경정화기준을 충족하기만 하면 정화작업이 달성된 것으로 간주하였으나, 최근 들어서는, 그 기준치 달성 여부를 넘어, 그 정화과정은 물론, 사후관리까지 전 생애주기에 걸쳐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평가하고, 이를 정화 성공여부의 지표로 삼게 되었다.



전고체전지 개발 동향
국민대학교 신소재공학부
김재헌 교수
현재 전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가 진행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탄소중립의 실현은 인류의 큰 과제 중 하나이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고 배출된 온실가스는 여러 방법으로 흡수하여 실질적인 온실가스 배출을 영(0)으로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화석연료의 사용은 억제하고 신재생에너지의 사용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에너지의 저장이 필수적인데 주요 수단으로 전지(battery, 電池)를 사용할 수 있다.



미래태양전지로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융합에너지공학과
노준홍 교수
태양으로부터 우리 지구는 초당 1.37 kJ의 에너지를 항상 받고 있고 이 에너지를 한 시간만 수집한다면 1년간 전인류가 사용하고도 남을 에너지의 양이 된다. 인류의 에너지 문제를 청정하고 무한한 태양에너지로부터 해법을 찾아야 하는 궁극적 이유다. 태양에너지를 유용한 에너지로 전환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에너지는 태양에너지로부터 기인한 것이지만 에너지 변환 효율 관점에서 볼 때 태양 빛을 바로 전기로 전환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