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강좌과정

최고산업(AIP)

최고산업전략과정(AIP) 및 동창회 소식

제 68기 입학식

2024년 3월 6일 수요일, 본교 엔지니어하우스에서 AIP 제 68기 입학식이 진행되었다. AIP 68기는 재료공학부 안철희 교수가 주임교수를, 재료공학부 박은수 교수가 부주임교수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자문 교수로는 조항만, 정인, 이철호, 이유호 교수가 직무를 맡게 되었다. 제68기는 기업체 경영자 및 임원, 정부출연연구소, 금융, 사법 및 각 행정부처 간부, 전문직 인사 등 사회 각 분야 리더들로 구성된 61명의 원우로 출범하였다. 입학식에서는 만찬과 함께 모든 원우가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이 마련되어 함께 입학한 원우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6개월 동안 함께할 의미 있는 시간들을 기대하는 마음을 안고 행사가 마무리되었다.

입학식(1)

신입생 환영회

2024년 3월 20일 수요일, 68기 원우들이 본교 엔지니어하우스 강당에서 전 기수 67기 선배들과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신입생 환영회는 박은수 부주임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가운데 안철희 주임교수의 격려사로 행사가 시작되었다. 67기 박상진 회장은 환영사를 통하여 후배 기수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하는 메시지를 전달하였으며, 앞으로 6개월 동안 다시 돌아오지 않는 뜻깊은 시간을 더 의미 있고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선배로서 애정을 담아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AIP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선배 기수가 후배 기수 명패를 제작해주는 선물은 분과 회장에게 대표로 전달되었으며, 68기 대표로 각 분과 회장은 선배들을 본받아 AIP 과정을 성실하게 이수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선배 기수에서 마련한 만찬을 함께하며 화기애애한 시간을 보냈으며 AIP라는 끈끈함으로 선후배 기수가 함께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환영회(1) 환영회(2)

제주 세미나

2024년 3월 30일(토) 1박 2일에 걸친 제주 합숙 세미나가 제주신라호텔에서 진행되었다. 공과대학 조규진 교수의 특강 '로봇 대항해의 시대'에서는 로봇의 역사와 함께 현재 로봇의 트렌드를 살펴보았다. 소프트 로봇, 웨어러블 로봇 등 인간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다양한 로봇 인터페이스들과 로보틱스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은 신선한 충격을 주었으며 강의 이후에도 1시간 가까이 되는 질의 응답으로 AIP 68기의 배움에 대한 열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분과별 발표가 진행되었다. 서로에 대해서 더 깊이 알아가고 친해지는 계기가 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둘째 날에는 다 함께 제주도의 상쾌한 공기를 마시고 탁 트인 바다를 보며 올레길 트레킹을 하였다. 초창기 어색했던 서로 간 거리는 자연 속에서 이야기꽃을 피우며 사라졌고, 일상 속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이었다. 1박 2일 동안의 제주 세미나는 시간이 지나도 좋은 추억으로 깊이 기억되는 즐거운 시간이었길 바라며 제주 세미나를 통하여 AIP 68기가 더욱 돈독한 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제주 세미나(1) 제주 세미나(2)

주말 특강1

2024년 4월 13일 토요일 AIP 제68기의 첫 번째 주말 특강이 서울대학교 미술관 오디토리엄홀에서 진행되었다. 본교 인문대학 허성도 명예교수가 '우리 역사 다시 보기'라는 주제로 진행하였으며, 우수한 우리의 역사를 새로운 시각으로 돌아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특히 주말 특강은 가족들이 함께할 수 있는 행사로서 AIP 강의에 대한 재미와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특강이 끝난 후에는 미술관 안내에 따라 [예술, 실패한 전시]를 관람하고 즐거운 점심식사 시간을 마지막으로 주말 특강을 마무리하였다.

주말 특강(1) 주말 특강(2)

차세대 자동차 연구센터 견학

2024년 4월 24일 수요일, AIP 과정 전 주임교수를 담당했던 강연준 교수의 차세대 자동차 연구센터 음향 진동 연구실을 방문하였다. 연구실 견학 시작에 앞서 강연준 교수의 강의를 통한 음향, 진동연구와 차세대 자동차에 대한 비전 소개는 원우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음향 진동 연구실에서는 단순한 전기차, 수소차 등의 보편적인 연구가 아닌 자동차의 소음을 줄이거나 역이용하여 사용자의 감성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첨단 기술을 소개했으며 이 기술들이 태어나는 실험 현장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다. 시속 200km를 내는 자동차를 직접 눈앞에서 관찰하여 자동차의 목소리를 깊이 느껴보고 살펴보는 경험은 AIP 68기에게 매우 인상적으로 남았다.

견학(1) 견학(2)

국내 산업 시찰

2024년 4월 17일 금요일, AIP 68기의 산업 시찰이 진행되었다. 장소는 현대건설 고속국도 제400호선 김포-파주 터널 공사 현장이었다. 일반인들은 국내에서 보기 힘든 터널 공사 현장을 다녀온 만큼, 평소에는 접할 수 없는 내용을 배울 수 있었고 이색적인 경험을 할 기회였다.

현장에 도착하니 공사 현장 감독 로봇 '스팟'이 우리를 반겨주었다. 이후 드론을 활용한 디지털 트윈 기반 공사 현황 모니터링 시스템, 보스턴다이나믹스 로봇개 '스팟'의 시연, 국내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건설 현장 자동화를 실현한 건축 현장에 대한 소개를 들었다. 드론을 이용한 단체 사진 촬영을 하고 실제 공사 현장으로 이동하였다.

몇십 킬로미터에 달하는 공사 현장, 몇백 미터에 이르는 거대한 터널 굴착 기계인 TBM, 그러나 이에 투입되는 인원은 오직 두 자릿수라는 실무자의 소개는 현시대 산업 자동화의 발전을 몸으로 체감할 수 있었다. 산업 시찰을 통하여 우리가 평소 경험하기 힘든 건설 분야가 미래를 위한 준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드론을 이용한 단체 사진 촬영도 새로운 경험이었다.

시찰(1) 시찰(2)

AIP총동창회 정기총회 및 학술 세미나, 제6회 [AIP 대상] 시상식

2024년 4월 15일 월요일, AIP 총동창회의 정기총회 및 학술 세미나, 제6회 [AIP 대상] 시상식이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하모니볼룸에서 개최되었다. 제6회 [AIP 대상] 시상식에서는 공공 부문은 나경원 국희의원, 산업 부문은 김형진 세종텔레콤㈜ 회장, 봉사 부문은 강민구 부장판사가 수상했다.

나경원 국회의원은 다선의 국회의원으로 재직하면서 투철한 사명감으로 의정 활동을 통해 국민의 권익 추구에 기여한 공로로 공공 부문 대상을 받았다. 김형진 회장은 도전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국가 통신 기간산업 발전과 추진을 통해 ICT 신규 시장 개척에 기여한 공로로 산업 부문 대상을 받았다. 강민구 부장판사는 36년 동안 법관으로 재직하며 약자를 보호하고 투철한 봉사 정신으로 디지털 AI 컴퓨터 활용 전파에 기여한 공로로 봉사 부문 대상을 받았다.

또한, 2년 임기를 마친 홍재성 17대 총동창회장을 비롯하여 17대 집행부에 공로패를 수여하였고, 총회에서 곽재선 KG그룹 회장(AIP 32기)이 제18대 동창회장으로 추대되어 동문들의 인준을 받아 공식 취임하였다.

시상식(1) 시상식(2)
'공개강좌과정' 이전 호 보기
이벤트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