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UPDATE 산업안전(AIS)
Home공개 강좌 과정 > 산업안전(AIS)

산업안전최고전략과정(AIS) 소식

[6차 견학_국내산업시찰 : 환경안전원]
2020년 11월 17일(화) 성영은 운영위원 교수 인솔하에 서울대학교 환경안전원을 견학하였다. 환경안전원은 대학의 안전한 생활환경과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대학원생, 연구원, 직원, 교수가 참여하는 환경안전교육, 연구실안전관리, 바이오안전관리, 방사선안전관리 및 연구실 사고대응훈련 등의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연구자의 안전과 건강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었다. 연구실 안전관리 현황교육 후 환경안전 표준 실습실 견학으로 환경안전원 시설견학을 마쳤다.
[자치회 문화활동_뮤지컬 관람]
자치회 문화할동의 일환으로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프렌치 오리지널 내한 공연 관람이 11월 19일(목) 진행되었다. 용산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에서 AIS 운영위원 김호경 교수, 성영은 교수, 홍성현 교수가 참석하였으며, 일반적인 한국뮤지컬공연에서 볼 수 없는 웅장하고 대담한 퍼포먼스 등 볼거리가 많은 극이었다. 코로나19로 어수선한 상황에서도 출연진들은 높은 기량의 노래와 특유의 곡예가 섞인 춤을 객석에 보여줬으며, 배우들의 노래를 왜곡 없이 완벽하게 전한 음향으로 공연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 오랜만에 교육생들과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논문발표회]
2020년 11월 25일(수) AIS 논문발표회가 진행되었다. AIS교육실에서 오전, 오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발표회가 진행되었다. 심사위원으로는 AIS운영위원 교수들이 참석하였으며, 1인당 15분간 발표 후 5분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1년간 노력의 결실을 맺는 자리로 많은 교육생들이 긴장한 모습이었으며, 최우수논문과 우수논문을 선정하여 수료식 당일 시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7차 견학_국내산업시찰 및 졸업여행 : 한국중부발전 제주 상명풍력단지 / 한라산 등반]
2020년 11월 30일(월)~12월 3일(목) 3박 4일의 일정으로 국내산업시찰 및 교육생 졸업여행이 진행되었다. AIS 운영위원 강연준 교수, 성영은 교수, 윤명환 교수, 홍성현 교수가 참석 하였으며, 제주상명풍력단지는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산67-3 상명목장 일원에 단위용량 2.5MW이상 풍력발전기 7~8기로 총 설비용량 21MW로 건설되어 제주도 내 해상풍력단지, 태양광발전, 연료전지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확충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Clean Energy 발전소로써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었다. 졸업단합행사 일환으로 진행된 한라산 등반을 통해서는 두 개 그룹으로 나누어 백록담 정상 코스와 사라오름 코스로 진행되었으며, 교육생들과 일년간의 교육기간의 아쉬움을 달래며 뜻깊은 졸업여행을 마무리 하였다.
[부부동반 문화행사_용산 씨네드쉐프 / 노보텔 앰버서더]
부부동반 문화행사가 12월 11일(금) 용산 CINE de CHEF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문화행사는 부부동반으로 저녁식사 후 영화 관람의 시간을 가졌다. 부부가 함께하는 자리여서 보다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16기 수료식]
2021년 1월 8일(금) AIS 16기 수료식이 글로벌공학교육센터 다목적홀에서 윤명환 운영위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운영위원 교수와 교육생 가족동반으로 이루어진 수료식은 황용석 주임교수의 학사보고를 시작으로 차국헌 공과대학장의 이수증서 수여, 황용석 주임교수의 시상 순으로 진행되었다. 차국헌 공과대학장의 치사 후에는 김천곤 자치회장의 답사를 끝으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안전하게 16기 수료식을 마쳤다. 1년간의 값진 수료를 축하하며 과정에서 얻은 지식 및 깊고 넓은 안목을 직장과 사회에서 훌륭히 활용하여 본 과정이 이 사회에 기여하는 과정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