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OF NEW TECHNOLOGY신기술 동향
Home서울대 공대 연구소식 > 신기술 동향
최소침습 의료기술을 위한 트렌지언트 전자소자
(Transient Electronics for Minimally Invasive Medical Devices)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강승균 교수
건강한 삶에 대한 사람들의 열망은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기술의 발달과 함께 소형화된 무선의료 전자소자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맞춤형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술을 추구하게 하였다. 휴대가 용이한 웨어러블 소자를 기반으로 의료소자 개발과 상용화가 활발하게 증가하고 있다..



표면개질을 통한 메카노포레틱 세포제어 기술
KIST 생체재료연구센터
전호정 책임연구원
생체재료는 ‘의료용 장치, 인공장기에 사용하는 재료 중 인체의 정상적인 조직과 접촉하여 사용하는 재료의 총칭’을 말한다. 인체에 삽입하는 의료장치나 인공장기는 손상된 장기나 조직을 대신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따라서 원래 조직이 가지고 있던 기능과 특성을 재현할 수 있어야 하며 주변의 정상조직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인체에 이식하는 의료기기는 관절대체품(Joint replacements)..



활성산소의 의공학적 응용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바이오메디컬융합연구본부 생체재료연구센터
옥명렬 책임연구원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이제는 단순히 오래 사는 데에 그치지 않고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오래 살 것인가, 즉 ‘건강수명의 연장’이 화두가 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TV와 신문 같은 전통적 미디어는 물론 유튜브로 대표되는 디지털 미디어에서 운동, 식이요법, 건강 보조식품, 의약품 및 의학에 이르는 건강 관련 정보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동적 결합 기반 자가 치유 고분자 소재 기술 및 웨어러블 전자 소자 응용
한국과학기술원 신소재공학과
강지형 교수
자가 치유 고분자는 기계적 손상에 반응하여 자발적으로 손상 부위를 치유하는 자극 응답형 고분자로, 외부 요인에 의한 재료의 손상은 재료의 내구성 및 수명, 물성, 기능성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져 왔다. 자가 치유 고분자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자가 치유 고분자의 특성은 고도화 되었고, 최근 들어 신축성 전자 소자로의 적용까지 응용 범위가 확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