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RESEARCH HIGHLIGHT수상 및 연구성과
Home > 서울대 공대 연구소식 > 수상 및 연구성과
서울대 공대 컴퓨터공학부 이재진 교수 연구팀, AI 분야 딥 러닝 핵심 소프트웨어 개발
서울대 공대 컴퓨터공학부 이재진 교수 연구팀
최근 인공지능(AI)과 빅 데이터 분야는 딥 러닝 기술이 필수인데, 국내 연구진이 이 딥 러닝 기술에 핵심인 딥 러닝 컴파일러 프레임워크 기술을 개발했다..



서울대 공대 서상우 교수팀, ‘탄소중립’ 가능케 할 미생물 기반 단백질 고품질 생산 시스템 개발
서울대 공대 화학생물공학부 서상우 교수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차국헌)은 화학생물공학부 서상우 교수 연구팀이 바이오 의약품부터 산업용 효소 생산, 탄소중립을 위한 바이오리파이너리 효율성을 크게..



LGU+, AI 예지보전 서비스 확대...설비고장 진단·예측
서울대 공대 기계공학부 윤병동 교수
​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산업용 설비의 고장·장애 여부를 진단·예측하는 ‘AI 기반 설비 예지보전’ 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미래 성장 동력 중 하나인 스마트팩토리 분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서울대 공대 김도희 교수팀, 쉽고 효과적인 미세 먼지 저감 기술 찾았다
서울대 공대 화학생물공학부 김도희 교수팀
미세 먼지의 원인으로 꼽히는 환경 오염 물질인 질소 산화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이 서울대 공대 화학생물공학부 김도희 교수팀에 의해 개발됐다.



서울대 AI 전공 학생 9명, 퀄컴 연구장학생 선정
서울대 공대 AI 전공 학생 9명
AI, 머신러닝, 자율주행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대학 논문을 선발해 저자 학생들에게 조건 없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퀄컴 이노베이션 펠로우십(Qualcomm Innovation Fellowship)에서 서울대 대학원생의 논문 10편이 선정되어 학생 9명이 장학금 400~800만원을 받았다.



서울대 공대 화학생물공학부 박정원 교수팀 나노입자의 표정까지 분석하는 알고리즘 개발'사이언스 어드밴시스'게재
서울대 공대 화학생물공학부 박정원 교수팀
반도체 소자의 성능 개선, 바이러스 구조 분석을 통한 치료제 개발 등을 위해서는 나노미터(nm) 크기 원자 하나하나의 구조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는 ‘눈’이 필요하다.



서울대 공대 컴퓨터공학부 송현오 교수팀, 새로운 데이터 증대 기법을 제시하여 인공신경망 실제 적용가능성 크게 향상
서울대 공대 컴퓨터공학부 송현오 교수팀
송현오 교수 연구진(김장현, 추원호, 정호산 석박통합과정)은 인공신경망의 일반화 성능 및 강건성을 향상하는 데이터 증대 기법 Co-Mixup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서울대 공대 박정원 교수팀, 핵생성 과정을 원자 수준에서 직접 관찰 성공 '사이언스'게재
서울대 공대 화학생물공학부 박정원 교수팀
박정원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연구팀은 세계 최초로 핵생성 과정을 원자 수준에서 직접 관찰하는데 성공했다. 핵생성에 관한 세기에 걸친 난제를 해결한 기초과학..



서울대 공대 기계공학부 윤병동 연구실, 팩토리핵 코리아 2021에서 대상과 장려상 수상
서울대 공대 기계공학부 윤병동 연구실
팩토리핵 코리아 2021에서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시스템 건전성 및 리스크 관리 연구실(지도교수 윤병동) 소속 이진욱/최종현 팀(MapoKid)이 대상(1등)을..



서울대 장호원 교수팀, 유연 기판 위 그래핀 미세 패턴 구현 성공
서울대 공대 재료공학부 장호원 교수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연구진이 사람이 착용하거나 접어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기능성 전자 소자 연구를 크게 진척시킬 기술을 개발했다. 재료공학부 김연후 박사, 김태훈 학생 및 장호원 교수는 ‘고분자 직접 경화 전사 방법’을 이용하여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그래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