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UPDATE발전기금 소식
Home  >  동문/기부  >  발전기금 소식

공과대학 발전기금 기부증서 및 감사패 전달식

이정인 기부자 (에너지자원공학과 명예교수)
▶ (왼쪽부터) 송재준 교수, 정은혜 교수, 민동주 학과장, 이정인 명예교수(기부자), 차국헌 학장, 허은녕 교수, 민기복 교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에너지자원공학과의 발전을 위해 ‘에너지자원 국제인력양성 장학금’을 약정해 주신 이정인 명예교수님을 모시고 2020년 10월 29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발전기금 기부증서 및 감사패 전달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차국헌 공과대학 학장, 에너지자원공학과 민동주 학과장, 민기복 교수, 허은녕 교수, 송재준 교수, 정은혜 교수가 참석하여 이정인 명예교수(기부자)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였습니다. 이정인 명예교수님께서는, 서울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는 과거에 미네소타 프로젝트를 통해 미네소타대학에 연수를 다녀오는 등 해외원조사업의 큰 혜택을 받았으니 앞으로는 우리가 해외원조 활동에 대응하여 저개발국가 초일류 인재를 유치하여 교육하는 것이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에 보답하는 것이라며, 해외 인재 유치는 에너지자원공학과 연구 역량 강화 및 자원 부국의 네트워크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의 학생들과 모교의 발전을 위해 항상 마음을 써주시는 이정인 명예교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김기석 기부자 (AIP 53기, ㈜희송지오텍 대표)
▶ (왼쪽부터) 전석원 교수, 정훈영 교수, 민기복 교수, 정은혜 교수, 민동주 학과장, 김기석 대표(기부자), 최종근 교수, 송재준 교수
㈜희송지오텍 김기석 대표님께서 11월 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에너지자원 국제인력양성 장학금”에 5년간 5,000만원 출연을 약정해주셨으며, 이에 11월 16일 서울공대 에너지자원공학과에서 감사패 전달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에너지자원 국제인력양성 장학금”은 과거 미네소타 프로젝트를 통해 서울대학교가 받은 해외원조에 보답한다는 의미로 저개발국가 초일류인재를 유치하여 교육하기 위해 서울공대 에너지자원공학과에서 2019년부터 추진해온 사업으로 각계각층에서 큰 호응을 보이고 있는 기부 프로그램입니다. 김기석 대표님은 1996년 (주)희송지오텍을 설립하고 에너지자원분야의 기반 분야인 정밀지반조사와 지진공학 관련 분야 최신기술을 개발하고 현장업무를 수행해 오면서 우수인력양성의 필요성을 절감해 왔다며 장학금을 기부하게 된 계기를 말씀해주셨습니다. 김기석 대표님은 과학기술훈장 진보장 수훈(2014), 중소기업 기술혁신대상 수상(2016) 등 다수의 상훈 수상 이력이 있으며, 군 복무중인 장병들이 독서를 할 수 있도록 군부대 내 “컨테이너 북카페” 기증 사업을 주도하는 등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하고 계십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생들과 사회에 모범이 되어주신 김기석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이 외에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의 발전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발전기금을 쾌척해주신 기부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아름다운 나눔의 소리
2020년 동진쎄미켐 이부섭 장학금 수기



이다민
화학생물공학부






이다민
화학생물공학부
지난 2020년 4월, 코로나 바이러스의 창궐로 인한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개강을 맞이하고 있을 즈음 이부섭 장학금에 선발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예상하지 못했던 큰 금액의 장학금이라 놀라웠던 한편, 4학년으로 학부 생활을 어느 정도 마무리하고 있던 제게 이 장학금은 등록금 이상의 의미를 주었습니다.

서울대학교에 입학한 이래로 지난 4년간 여러 방면에서 뛰어난 동기, 선/후배들을 보며 제 능력에 대한 확신이 옅어지는 순간을 수없이 겪었습니다. 해가 갈수록 전공 분야에 애정을 가지며 스스로 자부할 만큼 열심히 공부하였지만, 수월하게 자신의 길을 가는 듯한 주위 사람들을 보며 순간순간 불안해지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다 받게 된 이부섭 장학금은 제게 ‘그동안 수고 많았다, 열심히 공부했다’라고 인정해주는 위로처럼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학부 졸업 후 보다 깊게 전공을 공부하고 연구해보고 싶은 마음에 대학원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었는데, 대학원에 진학해서도 지금처럼 열정적으로 임한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과 의지를 다시금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 등록금이나 생활비 등 많은 부분을 지원해주고 계신 부모님께 일부나마 장학금으로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게 되어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 장학금을 기반으로 평소에 마음 한편에 가지고 있었던 학비에 대한 고민, 부담감 없이 한 학기 동안 학업에 더 집중할 수 있었으며 제가 관심을 가진 활동에 마음 편히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이부섭 동창회장님께서 기부해주신 장학금은 이렇듯 제게 심리적, 경제적으로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부섭 동창회장님께서는 동진쎄미켐이라는 큰 기업을 운영함과 동시에 모교의 학생들에게 장학 지원을 아낌없이 해주시며, 과학기술 인재를 육성하는 데에도 애정을 가지고 계심을 익히 알고 있습니다. 회장님의 선한 영향력은 저를 포함한 많은 공과대학 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 뜻을 잊지 않고, 인성과 역량을 갖춘 공학자가 되기 위해 항상 정진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저 또한 사회에 좋은 영향을 주는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랑스러운 서울공대 Family 찾기 이벤트


‘자랑스러운 서울공대 Family 찾기’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안성훈 동문(미래 융합기술과정 2002년 졸업)님께서 공과대학 장학금을 출연하여 주셨습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의 발전을 위해 귀한 손길을 보내주신 안성훈 동문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가족 중에 공대 동문이 1명이라도 있으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02-880-7024 / eng_fund@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