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Magazine of College of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2021학년도 공과대학 신입 학부생 대상, SPLIT 수학/물리 교육과정 성료

공학교육혁신센터는 1월 11일(월)부터 2월 25일(목)까지 약 6주간 2021학년도 공과대학 신입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SPLIT 수학/물리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

SPLIT은 ‘Self-Paced Learn-Ing & Tutoring’의 줄임말로 튜터링(Tutoring)을 기반으로 한 자기주도 학습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SPLIT 수학/물리 교육과정은 공과대학 신입 학부생에게 공대생의 중요한 기초 학습능력인 수학 및 물리 과목에 대하여 입학 전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과정으로 2020년에 처음 시행되어 올해 2회째 진행되었다.

SPLIT 수학/물리 교육과정에는 현재 공과대학(원) 재학생 중 수학 및 물리 성적 우수자(수학 및 연습1 성적 B+ 이상, 물리학1 성적 B+ 이상)가 튜터로, 당해연도 공과대학 신입 학부생(수시합격자 또는 정시지원자)이 튜티로 참여한다.

튜터는 10명의 튜티를 배정받아 수학은 5주, 물리는 6주의 기간 동안 튜티에게 주차별 과제를 배부하고 채점 및 첨삭지도를 수행하게 되며, 튜티는 이러한 튜터의 지도하에 SNUON 온라인 강좌 수강을 병행하며 각 과목을 학습하게 된다.

올해 교육과정에는 총 39명의 튜터가 참여하였고, 튜티의 경우는 총 211명이 참여하여 전체 수시합격자 중 약 34%에 달하는 높은 참여율을 보였으며, 교육과정 중 특별히 마련된 담당교수와의 온라인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에도 튜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수학 담당교수인 기초교육원 김영득 교수님과의 온라인 실시간 질의응답 진행 화면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공학교육혁신센터 우수사례 공유 워크숍’ 발표자로 참여

공학교육혁신센터는 지난 1월 19일(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최하고 공학교육혁신연구정보센터가 주관한 ‘공학교육혁신센터 우수사례 공유 워크숍’에 발표자로 참여하였다.

서울대 공학교육혁신센터는 전국 7개의 선도센터, 67개의 혁신센터 중 대표 혁신센터로 참여하여 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미래 신산업 수요특화형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우수사례를 소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유튜브로 생중계되어 각 혁신센터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성과 공유 및 확산을 위한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발표 영상은 유튜브(https://youtu.be/U0eITtqwTeI)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공학교육혁신센터 우수사례 공유 워크숍 행사내용
서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강현구 센터장 발표 생중계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