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블루시그넘을 경영하는 윤정현 대표님의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블루시그넘 대표 윤정현입니다. 저는 자율전공학부에서 경영학과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4학년 시절에 처음 창업을 시작했고 지금은 휴학하고 블루시그넘에서 CEO로 일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자율전공학부 동기 조유진입니다. 자율전공학부에서 컴퓨터공학과 설계전공 인간운동과학을 전공한 후에 같이 창업해서 CTO로 일하고 있습니다.
Q. 블루시그넘은 어떤 산업 분야에서 어떠한 일을 하는 회사인가요?
A. 블루시그넘은 사람들이 더 나은 감정으로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일상용 정신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제품으로는 간단하게 하루를 기록할 수 있는 감정 일기 애플리케이션 ‘하루콩’이 있고 준비 중인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심리 상담 게임인 ‘당신의 상담소’가 있습니다. 동시에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쉽게 털어놓을 수 있는 감성형 AI 스피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블루시그넘을 창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사실 저희가 창업을 처음 하려고 시작한 팀은 아니었고 외로운 1인 가구를 위한 반려 펭귄 로봇을 개발하던 팀에서 시작을 했습니다. 저희가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고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창업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학부생으로서 창업을 시작했기 때문에 하드웨어 산업에서 창업을 시작한다는 게 상당히 난도 높게 느껴지기도 했고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효용을 얻기에는 소프트웨어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소프트웨어 쪽으로 전향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반려 펭귄을 만들던 시절 귀엽게까지는 잘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사람들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하고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인 효용을 더 높이기 위해서 정신건강의학이라는 더 심화된 분야로 진출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게 됐습니다.
Q. 시장을 리드 할 블루시그넘 제품, 서비스들의 경쟁력에 대해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A. 사람들이 애플의 제품과 서비스를 좋아하는 데에는 사용하면서 느끼는 섬세하고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이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반드시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블루시그넘은 사람들과 맞닿는 부분에서 손을 뻗으면 더 닿기 쉬우면서도 재밌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데 집중하면서 동시에 잘 완성할 수 있도록 기술력으로 뒷받침하는 두 가지 영역에 다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점에서 저희 팀이 큰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서울대와 공대에서 받았던 창업에 대한 지원 및 도움 등은 어떤 것이 있었을까요?
A. 최근에 창업에 대한 지원에 활발해지면서 교내에서도 많은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금전적인 지원부터 시작해서, 특히 저희가 도움을 많이 받았던 부분으로는 사무 공간에 대한 지원이었습니다. 저희가 일이 년 정도 서울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사무 공간에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세무, 회계, 법률 등에서 학교 네트워크가 탄탄하다 보니까 이런 부분을 빈도 높게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큰 도움이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