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UPDATE 산업안전(AIS)
Home공개 강좌 과정 > 산업안전(AIS)

산업안전최고전략과정(AIS) 소식

[2차 견학_국내 산업시찰 : 환경안전원]
5월 25일(화) 운영위원 성영은 교수 인솔하에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서울대학교 환경안전원을 견학하였다. 환경안전원은 대학의 안전한 생활환경과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대학원생, 연구원, 직원, 교수가 참여하는 환경안전교육, 연구실안전관리, 바이오안전관리, 방사선안전관리 및 연구실 사고대응훈련 등의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연구자의 안전과 건강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었다. 연구실 안전관리 현황교육 후 환경안전 표준 실습실 견학으로 환경안전원 시설견학을 마쳤다.
[3차 견학_국립수목원 :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광릉숲 견학]
6월 10일(목) 운영위원 김호경 교수, 홍성현 교수 인솔하에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광릉숲 견학을 진행하였다. 국립수목원은 1997년 정부 대책으로 수립된 광릉숲 보전대책의 성과 있는 추진을 위하여 1999년 임업연구원 중부임업시험장으로부터 독립하여 신설된 국내 최고의 산림생물종 연구기관으로 식물과 생태계에 대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국립수목원은 산림식물의 조사·수집·증식·보존, 산림생물표본의 수집·분류·제작 및 보관의 업무를 하고 있으며, 국내외 수목원 간 교류 협력 및 유용식물의 탐색 확보, 산림식물자원의 정보 등록 및 유출입 관리도 하고 있다. 또한, 산림에 대한 국민 교육 및 홍보와 광릉숲의 보존을 임무로 한다. 이를 위해 국가식물자원 관리시스템 구축, 식물보존센터 설치 운영, 전문수목원의 기능 보완 및 확대 조성, 국내외 유용식물의 탐색 확보, 산림생물표본관의 건립, 국민 교육 및 홍보 확대, 수목원 전문 도서관 설치, 광릉숲의 생태계 보전 관리업무에 주력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조별로 나누어 견학을 진행하였다.
[4차 견학_국내 산업시찰 및 단합행사 : 한국중부발전 제주 상명풍력단지 / 한라산 등반 / 스마트 팜 시설 견학]
6월 21일(월)~24일(목) 3박 4일의 일정으로 국내 산업시찰 및 단합행사가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조별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운영위원 강연준 교수, 성영은 교수, 윤명환 교수, 홍성현 교수가 참석하였다. 제주상명풍력단지는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산67-3 상명목장 일원에 단위용량 2.5㎿이상 풍력발전기 7~8기로 총 설비용량 21MW로 건설되어 제주도 내 해상풍력단지, 태양광발전, 연료전지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확충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Clean Energy 발전소로써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었다. 1학기 종강 단합행사 일환으로 진행된 한라산 등반은 백록담 정상 코스와 영실 코스로 나누어 조별로 진행되었다. 또한, 스마트 팜 시설 산업시찰을 진행한 (주)제이디테크는 IoT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조업의 첨단 기법과 관리기법을 동원하여 농, 축산물이 최대 수확 효율을 내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농촌의 고령화와 소득격차 문제, 도시의 먹거리 문제를 해소하는 혁신적인 서비스와 시스템을 창조하며 현재는 제주도를 기반으로 스마트팜플렛 공급, 농업용 전기히터 등의 디바이스 제조 및 공급, 팜렙올래의 교육 및 컨설팅 사업, 그리고 스마트 인 팜 프로그램으로 대표되는 직영팜 구축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번 R&D 팜 견학을 통해 제조업은 기계로 제품을 만드는 일을 하지만 스마트 팜 사업은 기계로 농, 축산물 등이 최대의 수확량을 내도록 환경을 만드는 사업이라는 인식을 알게 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