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서울 공대 독자분들께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동문 여러분, 그리고 서울 공대 웹진을 아껴주시는 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KT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구현모입니다.
저는 산업공학과 85학번이고, KT에는 1987년 연구원으로 입사했습니다. 이후 경영지원총괄, 경영기획부문장, Customer&Media부문장 등 여러 경험을 했고 입사 33년만인 2020년 KT 대표이사에 취임했습니다.
서울공대 웹진을 통해 여러분께 인사드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셔서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산업공학과 85학번이고, KT에는 1987년 연구원으로 입사했습니다. 이후 경영지원총괄, 경영기획부문장, Customer&Media부문장 등 여러 경험을 했고 입사 33년만인 2020년 KT 대표이사에 취임했습니다.
서울공대 웹진을 통해 여러분께 인사드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셔서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Q. 학창시절 기억이 나는 추억이나 은사님이 있으신가요?
A. 교수님들이 모두 비범하신 분들이셨습니다.
인간공학을 가르치셨던 이면우 교수님은 나중에 W이론으로 유명해지시기 전이었는데, 당시 우리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구석도 있었습니다. 아마 20-30년은 앞서 사신 듯 합니다.
강석호 교수님도 졸업 30년 축하행사에서 뵈었는데 30년 전 제자들 이름, 수업 태도, 우리도 잊은 에피소드를 기억하고 계셔서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당시 산업공학과는 30여명 남짓의 작은 과여서 학우들끼리 모두 알고 지냈고, 지금도 연말이면 꼭 모이곤 합니다.
인간공학을 가르치셨던 이면우 교수님은 나중에 W이론으로 유명해지시기 전이었는데, 당시 우리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구석도 있었습니다. 아마 20-30년은 앞서 사신 듯 합니다.
강석호 교수님도 졸업 30년 축하행사에서 뵈었는데 30년 전 제자들 이름, 수업 태도, 우리도 잊은 에피소드를 기억하고 계셔서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당시 산업공학과는 30여명 남짓의 작은 과여서 학우들끼리 모두 알고 지냈고, 지금도 연말이면 꼭 모이곤 합니다.
Q. KT에 대한 소개와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 분야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KT는 아시는 바와 같이 대한민국의 대표 ICT 기업이고, 140년에 가까운 통신 역사를 이끌어온 기업입니다. 또, 지금은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로 빠르게 바뀌고 있는 역동적인 기업이기도 합니다. KT의 역할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른 산업들의 혁신을 돕고, 고객에게 더 편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전화, 인터넷, 모바일 같은 통신 인프라를 중심으로 이런 역할을 해왔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오면서 KT의 역할도 AI와 BigData, Cloud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영역으로 더 확장되고 있습니다. 요즘 KT 광고에 ‘DIGICO KT’라는 문구를 보신적이 있을 텐데요. KT의 사업영역이 Telco라는 통신분야에서, DIGICO라고 이름 붙인 디지털 플랫폼 영역으로 커지고 있는 것을 설명한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례로 최근에 가장 주목 받는 기술인 AI 분야를 보면, KT는 ‘기가지니’라는 인공지능 셋톱박스를 시작으로 AI 적용 범위를 확장해서 지금은 국내에서 가장 상담 난이도가 높은 100번 콜센터에 AI를 적용했습니다. 현재 하루 평균 상담 전화 22만콜 중 8~10만콜의 전화를 인공지능 상담사가 처리 중입니다. 최근에 선보인 ‘AI통화비서’ 서비스는 일반전화로도 AI 기반으로 예약이나 문의를 받아줄 수 있어 소상공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는 미디어 분야에서, Olleh TV, Skylife를 비롯해 최근에 인수한 HCN을 포함하여 국내 최대 유료방송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지니뮤직, 밀리의 서재, seezn 등의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에 그치지 않고 콘텐츠 제작 기업 ‘스튜디오지니’를 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 스튜디오지니가 만든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KT 그룹은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와 BC카드 같은 금융회사, 디지털 광고업계 1위 기업 nasmedia, T커머스 매출 1위 K쇼핑과 기프티쇼 사업을 하는 kt alpha, 국내 유일의 위성통신사업자 kt SAT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 서비스 로봇, 디지털 물류, 디지털·바이오헬스 등 새로운 사업도 적극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전에는 전화, 인터넷, 모바일 같은 통신 인프라를 중심으로 이런 역할을 해왔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오면서 KT의 역할도 AI와 BigData, Cloud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영역으로 더 확장되고 있습니다. 요즘 KT 광고에 ‘DIGICO KT’라는 문구를 보신적이 있을 텐데요. KT의 사업영역이 Telco라는 통신분야에서, DIGICO라고 이름 붙인 디지털 플랫폼 영역으로 커지고 있는 것을 설명한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례로 최근에 가장 주목 받는 기술인 AI 분야를 보면, KT는 ‘기가지니’라는 인공지능 셋톱박스를 시작으로 AI 적용 범위를 확장해서 지금은 국내에서 가장 상담 난이도가 높은 100번 콜센터에 AI를 적용했습니다. 현재 하루 평균 상담 전화 22만콜 중 8~10만콜의 전화를 인공지능 상담사가 처리 중입니다. 최근에 선보인 ‘AI통화비서’ 서비스는 일반전화로도 AI 기반으로 예약이나 문의를 받아줄 수 있어 소상공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는 미디어 분야에서, Olleh TV, Skylife를 비롯해 최근에 인수한 HCN을 포함하여 국내 최대 유료방송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지니뮤직, 밀리의 서재, seezn 등의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에 그치지 않고 콘텐츠 제작 기업 ‘스튜디오지니’를 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 스튜디오지니가 만든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KT 그룹은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와 BC카드 같은 금융회사, 디지털 광고업계 1위 기업 nasmedia, T커머스 매출 1위 K쇼핑과 기프티쇼 사업을 하는 kt alpha, 국내 유일의 위성통신사업자 kt SAT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 서비스 로봇, 디지털 물류, 디지털·바이오헬스 등 새로운 사업도 적극 추진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