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UPDATE 엔지니어링(EPM)
Home공개 강좌 과정 > 엔지니어링(EPM)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과정(EPM) 소식

[EPM 21기 시흥캠퍼스 : 서울대학교 FMTC, 대우조선해양 R&D센터]
2월 18일 박준범 주임교수(건설환경공학부)의 인솔 하에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를 견학하였다. 서울대 시흥캠퍼스는 서울대가 국제화 시대에 대비하고 세계적 연구 수월성을 확보하며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경기도 시흥 배곧 신도시에 조성된 서울대학교 캠퍼스이다. 배곧 신도시는 ‘배움의 터’라는 의미로 주시경 선생이 배울 곳이라 이름한 데서 비롯되었다. EPM 21기는 배곧 시흥캠퍼스에 자리 잡은 미래모빌리티연구동을 방문하여 이재완 FMTC 연구교수님의 설명을 들으며 관제실과 차량경비실을 견학하였다. 스마트 모빌리티 체계구축 로드맵을 이해하고, 자율주행차량도 직접 탑승하여 현재 자율주행 기술의 현주소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시흥캠퍼스 내에 위치한 대우조선해양 R&D센터를 견학하였다. 서울대 시험수조가 위치한 대우조선해양 R&D센터는 대학 내 연구시설 규모로는 세계1위인 예인수조, 공동수조가 있으며, 대우조선해양 안현식 책임님의 자세한 설명을 들으며 조선 해양에 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EPM 제21기 졸업논문발표회]
EPM 제21기의 졸업논문발표회가 2월 25일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개최되었다. 6개월간 EPM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수강생들은 담당 교수진의 논문 지도 하에 여러 번 논문을 수정하여 심사위원 교수진 앞에서 졸업사례연구논문을 발표하고 평가받는 시간을 가졌다. 15분 발표 및 5분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날 지적받은 사항과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여 수료식 전까지 최종 논문을 제출하게 된다. 21기 졸업논문발표회에서 국토교통부 소속 21기 이우연 동문은‘프로그램 관리 관점에서 대규모 국책사업의 핵심성공요인 도출 – 주한미군기지 이전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주제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으며, 추후 EPM 동문들을 대상으로 한 ‘CEPM 성과공유세미나’에서 본인의 논문을 발표하는 기회가 주어졌다.
[EPM 21기 사례연구: 피케이밸브, 효성중공업, 두산중공업]
EPM 21기 사례연구 워크샵을 3월 3일(목) ~ 5일(토) 2박 3일 동안 경남 창원에서 진행하였다. ‘타 산업의 이해와 프로젝트 관리 역량 향상’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사례연구 워크샵은 경상남도 창원에 위치한 두산중공업, 효성중공업, 피케이밸브 세 기관을 방문 견학하며 진행하였다. 피케이밸브는 국내 최초 산업용 밸브 전문업체로 모든 공정을 진행할 수 있는 일괄 생산 체계 구축 현장을 돌아보고 세계 최대 크기의 밸브 제작 현장을 견학하였다. 두 번째 방문 기관인 효성중공업 창원공장은 전력기기와 산업기자재 등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풍력터빈 공장과 펌프, 감속기 공장을 견학하였다. 마지막 방문기관인 두산중공업 창원공장은 산업의 기초소재인 주단조부터 발전기자재, 해수담수화 설비 제작을 비롯해 플랜트를 건설하는 대표적인 EPM 전문기업으로 21기는 주조공장, 터빈공장, 보일러공장을 견학하였다. 다양한 기관을 한 번에 견학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서, 타 산업을 이해하고 본인의 프로젝트 관리 역량에 도움이 되는 면을 습득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EPM 제21기 수료식 및 제22기 입학식]
EPM 제21기 수료식 및 제22기 입학식이 3월 11일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 역시 코로나19 관련 정부의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행사를 진행하였다. EPM 과정은 전통적으로 수료와 입학을 같이 진행하며 선후배가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수료와 입학을 축하하며 친목을 다진다. 이번 21기 수료와 22기 입학식 역시 박준범 EPM 주임교수(건설환경공학부)를 비롯한 EPM 운영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 개최되었으며 EPM 과정 총동창회에서는 장부현 EPM 총동창회장이 코로나 19로 대면 참석하지 못하는 동문들의 대표로 참석하여 후배들의 수료와 입학을 축하하였다.
[EPM 제22기 서울대학교 MOA 미술관 견학]
3월 25일 EPM 3교시 분임토의 활동으로 박준범 주임교수의 인솔 하에 서울대학교 MOA 미술관을 방문 견학하였다. 이라는 주제로 전시를 관람하였다. 미술관 전시 관람 후에는 야외 카페에서 포스트 코로나를 앞두고 있는 현시점에서 느끼는 개인의 소회와 PM으로서의 주어진 역할에 대해 토론하고, 함께 관람한 전시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편하게 나누며 저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작품을 리뷰하는 시간을 가졌다.
[EPM 제22기 엔지니어를 위한 와인특강]
4월 15일 금요일 ‘와인, 시작이 반!’이라는 주제로 와인특강을 진행하였다. EPM과정의 ‘엔지니어를 위한 교양 특강’ 시리즈 중 하나인 와인특강은 박준범 주임교수의 강의로 매 기수마다 EPM 교육생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으며 진행되고 있다. 박준범 교수의 와인강의는 와인에 관한 기본 지식과 소양을 배울 수 있는 시간으로 와인의 역사, 와인의 품종과 라벨, 각 지역별 대표 와인, 테이스팅법, 와인과 건강 등 와인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함과 동시에 와인의 대표 품종을 시음해보며 품종의 특성과 차이를 배운다. 특히 이번 특강에서는 총 6종(Sauvignon Blanc, Chardonnay, Pinot Noir, Malbec, Syrah(Shiraz), Cabernet Sauvignon)의 다양한 포도 품종을 시음하고 각 품종의 특성과 차이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