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UPDATE 엔지니어링(EPM)
Home공개 강좌 과정 > 엔지니어링(EPM)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과정(EPM) 소식

[EPM 제19기 사례연구 워크숍1 :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EPM 제19기 첫 사례연구 워크숍을 박준범 주임교수(건설환경공학부)의 인솔 하에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진행하였다. 2021년 3월 한 달 동안 이루어진 EPM 과정 제19기 사례연구 워크숍의 일환으로 방문 견학한 서울대 시흥캠퍼스는 서울대가 국제화시대에 대비하고 세계적 연구 수월성을 확보하며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경기도 시흥 배곧 신도시에 조성된 서울대학교 캠퍼스이다.

배곧 신도시는 ‘배움의 터’라는 의미로 주시경 선생이 배울 곳이라 이름한 데서 비롯된 곳으로 EPM 19기는 배곧에 위치한 시흥캠퍼스를 방문하여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의 1단계 건설 현황을 살펴보고, 시흥캠퍼스의 비전과 과제를 사례연구로 진행하였다.

시흥캠퍼스 박희수 팀장님의 설명을 들으며 교육협력동 10층 연구부총장실 방문을 시작으로 스튜디오, 컨벤션센터, 강의실 등을 답사하고 미래모빌리티 연구동으로 이동하여 이재완 박사님의 설명을 들으며 관제실(FMTC) 과 차량정비실을 견학하였다. 마지막으로 무인이동체 연구동으로 이동하여 관제실, 위성정보활용센터, 슈퍼컴퓨터실, 초음속풍동 실험실 등을 견학하며 시흥캠퍼스 방문 견학 일정을 마무리 하였다.
[EPM 제19기 사례연구 워크숍2 : 주식회사 플로원]
EPM 제19기의 두 번째 사례연구 워크숍은 주식회사 플로원에서 진행하였다. 플로원은 밸브 전문 생산업체로 플랜트용 고압 특수 밸브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EPM 19기가 방문한 플로원 시화공장은 플로원에서 추가로 건설한 신규공장으로 생산성을 극대화한 레이아웃을 만든 게 특징이다. 25톤, 10톤 크레인 다수를 설치하여 대구경 밸브조립이 가능하며, 검사설비와 클리닝룸 등 중량물을 제조 및 검사하는 메인센터로 설계된 공장 내부를 견학하고 사례연구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EPM 제19기 사례연구 워크숍3 : 한국수자원공사 시화조력관리단]
EPM 제19기 세 번째 사례연구 워크숍이자 국내 산업시찰의 일환으로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한국수자원공사 시화조력관리단을 방문 견학하였다.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시화방조제에 지어진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소이다.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시화호를 품으며 대부도와 오이도를 잇고 있는 시화방조제의 중앙에 지어진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소이다. 시화호 조력발전의 시설용량은 254MW로 세계 최대이며, 프랑스의 랑스 조력발전소와 함께 대표적인 조력발전소로 꼽힌다. EPM 19기 수강생들은 조력발전의 원리와 시화조력발전소의 운행을 살펴보며 사례연구 워크숍을 진행하였으며, 조력문화관과 시화조력 달 전망대를 함께 견학하였다.
[EPM 제19기 졸업논문발표회]
EPM 제19기의 졸업논문발표회가 3월 19일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개최되었다. 6개월 간 EPM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수강생들은 담당 교수진의 논문 지도 하에 여러 번 논문을 수정하여 심사위원 교수진 앞에서 졸업사례연구논문을 발표하고 평가받는 시간을 가졌다. 15분 발표 및 5분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었으며, 이 날 지적받은 사항과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여 수료식 전까지 최종 논문을 제출하게 된다. 19기 졸업논문발표회에서 공항 전력시스템 최적화에 관한 사례연구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인천국제공항공사 소속 하춘섭 PM은 EPM동문들을 대상으로 한 ‘CEPM 성과공유세미나’에서 본인의 논문을 발표하는 기회가 주어졌다.
[EPM 제19기 수료식 및 제20기 입학식]
EPM 제19기 수료식 및 제20기 입학식이 3월 26일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개최되었다. 코로나 19로 정부의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행사를 진행하였다. EPM 과정은 전통적으로 수료와 입학을 같이 진행하며 선후배가 한 자리에 모여 서로의 수료와 입학을 축하하며 친목을 다진다. 이번 19기 수료와 20기 입학식 역시 박준범 EPM 주임교수(건설환경공학부)을 비롯한 EPM 운영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 개최되었으며 EPM 과정 총동창회에서는 박찬호 EPM 총동창회장, 장부현 EPM 10주년기념사업 추진위원장이 코로나 19로 대면참석하지 못하는 동문들의 대표로 참석하여 후배들의 수료와 입학을 축하하였다.
[EPM 제20기 리더십 하드트레이닝 워크샵]
EPM 제20기 리더십 하드트레이닝 워크샵이 4월 16일과 23일 2주에 걸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진행되었다. EPM 과정의 리더십 하드트레이닝 워크샵은 EPM 졸업생들이 교육 기간 중 가장 힘들었지만, 가장 뿌듯한 기억이라고 말하는 EPM과정의 대표 교육 중 하나이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20기 워크샵은 1박 2일 합숙 대신에 2주간의 하루 12시간씩 전일 교육으로 진행하였다. 매주 금요일마다 오전 9시부터 밤 11시까지 식사 시간 외에는 계속 교육을 진행하는 강행군 일정이었지만, 합숙 교육 못지않게 교육생들의 열정적인 참여로 진행된 워크샵이었다. 리더십 하드트레이닝 워크샵은 조를 나누어 각 조마다 조장,기록자,발표자,관찰자,답변자,질문자를 선정하여 모두가 역할을 가지고 2주간 역할을 수행한다.

먼저 리더십강의, 피드백 원칙, 기술 집단 토론, 토론의 기술, 구두 보고, 실습, 엘리베이터 스피치 실습, 분석의 원칙 등을 학습하고 조별로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여 자료 수집, PPT 작성, 발표 연습을 통해 각각의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분석의 질, 토론 및 발표 기술에 대한 최종 실습이 이루어진다. 발표 후에도 강사와 교육생들의 날카로운 분석, 비평, 피드백을 교환한다. 교육생들이 워크샵 기간 동안 치열하게 고민하고 그 과정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EPM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