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UPDATE공대 동향
Home  > 서울대 공대 소식 >  공대 동향


2020년 자랑스러운 공대 동문상 시상식

주식회사 KT박윤영 사장과 ㈜건축사사무소 한울건축 이성관 대표, (주)현대자동차 주식회사 권문식 고문 등 서울대 공과대학 ‘올해의 자랑스러운 동문상’에 선정됐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차국헌)은 4월 1일 서울대 공대 39동 소회의실에서 '올해의 자랑스러운 공대 동문' 시상식을 열었다. 자랑스러운 공대 동문상은 산업기술 발전에 공헌하거나 뛰어난 학문 성취와 사회봉사로 서울대 공대의 명예를 드높인 동문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1993년부터 지금까지 총 27회에 걸쳐 “해외활동부문” 29명, “국내활동부문” 66명, 총 95명의 동문들께 이 상을 시상한 바 있다.



서울대 공대 홍성걸·김병기·박희재 교수,
2020년 훌륭한 공대 교수상 수상자로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0 훌륭한 공대 교수상 수상자로 건축학과 홍성걸 교수(교육상), 화학생물공학부 김병기 교수(학술상), 기계공학부 박희재 교수(산학협력상)를 선정했다. 시상식은 5월 27일 서울대 공대 38동에서 진행됐다.

훌륭한 공대 교수상은 서울대 공대 교수들의 연구 활동을 진작하고 산업기술의 선진화에 기여하기 위해 1992년 공대 15회 동문이 출연한 기금으로 제정됐다. 교육상은 창의적이고 진취적으로 교육에 헌신한 공대 교수에게, 학술상은 학술업적이 탁월한 공대 교수에게, 산학협력상은 산학협력 성과가 탁월하여 산업기술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공대 교수에게 수여하고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 서울대 공대 '슈퍼 태양전지' 연구 현장 방문


성 장관은 이날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공대 내 슈퍼태양전지 연구현장을 찾고 이같이 밝혔다. 현장방문에는 권오경 한국공학한림원회장, 차국헌 서울대 공과대학장, 김진영 서울대 교수, 박남규 성균관대 교수, 김동회 세종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성 장관은 "슈퍼태양전지 연구와 같은 대담한 연구가 미래산업 판도를 바꿀 게임체인저를 만들어 내고 세계시장을 주도할 기회"라며 "최선을 다해 연구해 달라"고 했다.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란 성공가능성은 낮으나 혁신적 기술개발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말한다. 산업부가 지난해 시범사업에 100억원을 지원했다. 7년동안 6,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해 알케미스트 과제 6개 중 선행연구 단계서 가장 뛰어난 성과를 보여준 한 개 팀만 본연구 단계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성 장관이 이날 방문한 서울대 연구팀은 현재 상용화된 태양전지 효율(20~23%)을 뛰어넘는 슈퍼 태양전지를 연구 중이다. 슈퍼 태양전지는 지난해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과제로 서울대와 고려대, 울산과기대가 주관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서울대 연구팀은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 효율(26.7%)을 달성한 탠덤 태양전지를 개발했다. 관련 논문은 저명한 과학 학술지 'Science'에 게재됐다.
김진영 서울대 교수는 슈퍼 태양전지 과제 연구현황을 발표한 후 "연구 수행자들이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권오경 한국공학한림원 회장은 "한국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이 필요하다"며 "알키미스트 프로젝트가 새로운 혁신기술 개발과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대 공대,
LG화학과 디지털 전환(DX) 위한
산학협력의 새 지평 연다

- 서울대 공대-LG화학 DX 산학협력센터 설립 협약식 개최
-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산학협력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이 LG화학과 손잡고 디지털 전환을 위한 산학협력의 새 지평을 연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7월 29일 오전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대-LG화학 DX 산학협력센터’ 설립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서 진행한 협약식에는 서울대 차국헌 공과대학학장을 비롯해 LG화학 CHO(최고인사책임자) 김성민 전무, 경영혁신총괄 장성훈 전무, 기술기획담당 홍영준 전무, DX담당 박진용 상무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과 LG화학은 ▲DX 산학협력과제추진▲DX 핵심인력양성교육 실시▲산학장학생제도 운영 등 3개 분야에서 협력을 약속했다. DX 산학협력센터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이 연구하는 딥러닝, 데이터마이닝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LG화학의 생산, 품질, R&D, 마케팅 등 주요 핵심영역에 접목해 적용하고,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등 DX 분야산학협력 인프라 구축과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립됐다. DX 산학협력센터장은 서울대 윤성로 전기·정보공학부 교수가 맡고, AI(인공지능)와 머신러닝 등 디지털분야의 전문성을 보유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화학생물공학부, 산업공학과 교수 4명이 핵심 연구진으로 참여한다.


DX 산학협력센터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서 운영될 예정이며, 후보 과제를 발굴해 선정하고 약 1년에 걸쳐 과제수행 및 후속과제도 발굴 예정이다. 또 석·박사 산학장학생 제도를 운영해 디지털분야 미래인재를 육성하고, LG화학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DX 핵심인력 양성교육도 실시해 산업경쟁력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서울대 공대는 공과대학 내 현대중공업 산학협력센터에 입주에 이어 두번째로 LG화학 DX 산학협력센터가 입주하게 되었다. 서울공대는 산학협력을 통한 4차 산업분야의 연구역량강화 및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기적인 혁신과제 발굴과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 공과대학 교수 정년식 개최



 대상자 인적 사항
연번 대학(원) 학과(부) 성명 직급 퇴직구분
1 공과대학 건축학과 이현수 교수 정년퇴직
2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김종원 교수 정년퇴직
3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박용태 교수 정년퇴직
4 공과대학 재료공학부 김장주 교수 정년퇴직
5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전국진 교수 정년퇴직
6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이용환 교수 정년퇴직
7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성원용 교수 정년퇴직
8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이범희 교수 정년퇴직
9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정현교 교수 정년퇴직
10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최양희 교수 정년퇴직
11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장정식 교수 정년퇴직

서울대 공대는 9월 2일 공과대학 38동 시진핑홀에서 2020년 공대 교수 정년식을 열었다. 이날 건축학과 이현수 교수를 포함해 교수 총 11명이 정년을 맞아 공로패를 받았다. 이번 정년식은 코로나 여파로 인해,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50인 이내 참석 및 정년식의 온라인 동시 중계로 진행되었다.








지난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