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ENG UPDATE 미래융합기술(FIP)
Home > 공개 강좌 과정 > 미래융합기술(FIP)

미래융합기술최고위과정(FIP) 소식

[2학기 개강특강 및 개강파티]
8월 25일(화), 310동 엔지니어하우스 1층 대강당에서 FIP 17기 2학기 개강특강 및 개강파티가 진행되었다. 1교시에는 LG전자 前 자동차 부품 사업본부장 사장을 역임하신 이우종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객원교수의 “자동차의 변화 : Post COVID-19 개발 방향”에 대한 특강이 진행되었다. 그 뒤 2교시부터는 개강파티가 진행되었다. COVID-19 팬데믹 우려에 의해 개강파티는 평소보다 간결하게 진행되었으며, 참석한 원우들간에 충분히 거리를 벌려 자리 배치가 된 상태로 진행되었다.
[FIP 17기 수학여행]
미래융합기술최고위과정(FIP) 17기는 2020년 9월 25일(금)~9월 27일(일)까지 2박 3일간 강원도 속초로 수학여행을 다녀왔다.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에서 진행된 이번 수학여행을 통해 FIP 17기는 여러 레저를 즐기고 편안하게 휴식함과 동시에 모두가 친교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FIP 총동창회 골프대회]
FIP 총동창회가 주최하는 골프대회가 2020년 10월 29일(목) 여주 세라지오CC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골프대회는 코로나19 방역지침으로 인해 최대 48명으로 참가인원을 제한하여 진행되었다. 오찬 후 오후 1시경 tee-off를 시작으로 진행된 이번 골프대회를 통해 총동창회의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FIP 17기 논문 발표회]
2020년 10월 27일(화), FIP 제17기 원우들의 논문 발표회가 진행되었다. 17기 원우들은 지난 1년간 미래융합기술최고위과정(FIP)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스마트머신, 스마트제조 다섯 가지 분야의 강의를 들으며 배운 내용을 원우들의 각 종사 분야에 접목해보며 이를 바탕으로 작성한 논문을 비대면 방식으로 원격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종강특강 및 종강파티]
FIP 17기는 2020년 11월 3일(화) 보노보노 삼성점에서 차국헌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장의 “뉴노멀 시대의 지속성장을 위한 기업 전략”에 대한 특강을 마지막으로 종강을 하였다. 종강 직후 종강파티가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서 17기 자치회는 1년 동안 함께한 원우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기념 시계를 전달하였다.
[서울대학교 미래융합기술최고위과정(FIP) 제17기 수료식]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미래융합기술최고위과정(주임교수 홍성수)은 2020년 11월 10일(화) 본교 엔지니어하우스 1층 대강당에서 수료식을 진행하여 제17기 수료생 47명을 배출하였다. 이번 제17기 과정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스마트머신, 스마트제조를 핵심 주제로 하여 강의를 진행했으며, 산업계 각 분야의 최고의 강사진을 통해 미래 산업발전 전략, 기업경영전략, 인문학적 소양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수료식은 여정성 서울대학교 기획부총장, 홍유석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무부학장, 윤무영 FIP 총동창회장이 참석하였으며, 홍성수 주임교수는 “본 과정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관련된 여러 융합기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산업발전전략과 기업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였다고 평가된다”며, “수료생 모두가 미래융합기술을 선도하는 자리로 돌아가 본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신산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17기 원우들과 외빈 등 총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FIP 17기 자치회 정종택 회장의 발전기금 전달식을 끝으로 수료식이 마무리되었다. 이후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만찬을 가지며 올 한 해 동안 진행된 FIP 제17기 과정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보냈다.